[박스 개봉] 하세가와 1/35 스케일 사이언스 월드 Hitachi Double Arm Working Machine Astaco Neo
안녕하세요? 둥지나무입니다.
오늘 소개할 프라모델은 모형 회사 하세가와가 일본의 건설기계회사인 히타치 건기로부터 라이선스를 취득하여 제작, 판매하고 있는 사이언스 월드 시리즈 < 1/35 스케일 히타치 더블암 사양기 아스타코 네오 >입니다.
하세가와 사이언스 시리즈는 현대 과학 기술과 제조기술이 결합한 혁신적인 기계를 축소 스케일 모형으로 재현한 프라스틱 조립 모형 시리즈로 과학에 흥미가 있는 분이라면 한번 즈음 관심을 가져도 좋을 다양한 과학 기계를 다루고 있습니다. ( 우주 탐사선부터 심해 조사선까지 범위도 넓습니다. ^^ )
그중에서 일본의 히타치 건설기계에서 개발한 '아스타코 네오'는
특이하게 메인 암과 서브암으로 구성된 두 개의 팔을 가진 더블 암의 구조로 사람의 힘으로 움직일 수 없는 낡은 콘크리트 구조물을 분쇄하고 재활용이 가능한 철골 구조물을 분류한다든지 파쇄된 구조물을 치운다든지 하는 섬세한 작업이 가능한 중기계 장치입니다.
갑각류인 '가재'의 집게 손가락을 모방한
작업용 메인 암과 서브암은 기존의 포클레인이나 중장비가 해낼 수 없었던 섬세한 작업을 가능하게 하였을 뿐만 아니라 그 외형에서도 느껴지듯이 인간형의 작업용 거대 로봇이 가능할 지도 모른다는 기대감을 심어주어 거대 로봇 마니아의 가슴을 두근거리게 만드는 중장비이기도 합니다. ( 특히나 리얼로봇 마니아인 둥지나무에게는 큰 의미가 있는 기계 장치가 되겠습니다. ^^;;;; )
그렇지만 그 구조적 특성상 분류 카테고리는 '클래식 자동차'가 되었네요. ( 지금은 비록 중장비이지만 기념비적인 장치이니만큼 먼 미래에는 아마도 클래식 카테고리에 들어가게 될 것입니다 ^^;;; )
■ 모형 전장 : 211mm
■ 모형 전폭 : 77.5mm
■ 부품 점수 : 194점
■ 디스플레이 전용 모델
히타치 건설기계 더블암 사양기
아스타코 네오
HITACHI DOUBLE ARM WORKING MACHINE
ASACO NEO
SCIENCE WORLD
SW04 1:35 SCALE KIT
■ 이 제품에는 일반 플라스틱 부품외에 금속부품, 비닐부품이 들어있습니다.
UNASSEMBLED MODEL KIT MODELO DE KIT SIN MONTAR
MAQUETTE PLASTIQUE À CONSTRUIRE
ⓒ 2015 HASEGAWA CORPORTION
* 조립전에 조립설명서의 ⚠주의사항을 반드시 읽어주십시오.
*12세 이하 분이 조립하실 때는 학부모님께서도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HasegawaⓇ
Hobby kits
박스의 측면 디자인은 이렇습니다.
SW04 1:35 SCALE KIT
히타치 건설기계 더블암 사양기
아스타코 네오
HITACHI DOUBLE ARM WORKING MACHINE
ASACO NEO
아스타코 NEO는 히타치 건기㈜가 설계 · 제조한 중장비입니다. 큰 특징은 메인 암과 서브 암 두 개를 가지고 있어 이 두 팔을 동시에 조작함으로써 장애물을 잡으면서 절단하거나 지탱하고 끌어내거나 긴 것을 접는 등 복잡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아스타코(ASTACO)의 이름은 Advanced System with Twin Arm for Complex Operation( 쌍완 복잡 조작 선진 시스템 )의 약자와 스페인어로 '가재'인 ASTACO에서 명명되었습니다. 2003년에 개발이 시작되어 2005년에 제1호가 완성되었고 그 후에도 개량이 계속되었습니다. 2011년 동일본 대지진 피해지에 긴급 출동하여 건물 해체와 잔해 철거 등에 종사하면서 우수한 성능이 주목을 모았습니다. 2012년 9월에 제품으로서 판매가 개시되어 재활용 분야, 재해 구조 등에서의 활약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히타치 건설기계 주식회사 상품화 승인'
HasegawaⓇ
Hobby kits
SCIENCE WORLD
이 키트에는 1세트 분량의 조립 부품이 들어 있습니다. 접착제는 들어있지 않으니 따로 구매해주세요.
■(주)하세가와 4425-8711 시즈오카현 야이즈시 하치쿠스3-1-2 TEL 054-628-8241
모형 회사 하세가와에서 발매하고 있는 사이언스 월드 시리즈 중에 몇 가지는 개인 소장 중에 있는데...
( 위의 링크는 일본 심해 탐사선 ' 신카이 6500'입니다. 관심있으신 분은 클릭을 부탁드립니다. ^^ )
일본의 심해 탐사선 '신카이 6500'은
심해 6500미터까지 잠수가 가능하다해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하고... 오스트리아에서 제작한 '로젠바우어 판터 6x6'같은 경우는 한국의 소방서에서도 보유하고 있는 최첨단 소방차량이니 관심 있으신 분은 링크 클릭을 부탁드리겠습니다. ^^
그럼 이제 박스를 개봉해 보겠습니다 ~ 두둥 ~ 탁 ~ ( 좋구나 ~ !!! )
투명의 클리어 파츠는 당연히
조종석의 유리창이나 헤드라이트 같은 부분을 구성하는 부품일테고... 망사형의 그물 같은 사출물은 엔진룸의 냉각을 위한 공기 순환을 가능하게 해주는 부분일 겁니다. 연질의 케이블은 아마도 유압 케이블이겠죠? ^^
용도를 알 수 없는 스프링이 두개 들어있는대 이건 설명서를 참고해서 어디에 쓰이는 물건인지 확인해 보아야겠습니다.
나머지 파츠는 전통적인 스케일 모형의 포장방식에 따라
하나의 비닐 포장 봉투에 모두 넣어져 밀봉되어있기 때문에 비닐을 개봉하지 않으면 내용물의 확인은 조금 어렵습니다. ( 아시다시피 둥지나무는 언제 만들지 알 수 없으므로 장기 보관을 위해 포장 비닐을 개봉하지는 않습니다. 죄송... ㅠ,.ㅠ;;; )
내부에는 검은 색, 회색, 붉은 느낌의 오렌지 색의
3가지 색상으로 구성된 플라스틱이 사출물이 들어있어 도색 없이도 어느 정도의 재현은 가능하도록 배려되어 있는 편입니다. 과거 회색류의 단색 구성품이 전부였던 모형회사 하세가와의 제품은 최근 반다이의 프라모델처럼 단순 조립만으로도 최소한의 완성도를 즐길 수 있게 배려를 하고 있는 편입니다.
다만 포장만큼은 여전히 전통적인 방식을 고수하고 있어서 자세하게 살펴볼 수 없다는 점은 아쉽다 하겠습니다. ㅠ,.ㅠ;;;
하세가와의 습식 데칼은 수준이 꽤 높긴 때문에 보는 것만으로도 안심이 됩니다.
다만 습식 데칼의 품질을 지나치게 과신하는 경향이 있는데
몇몇 하세가와의 제품군에서는 2~3색으로 나누어진 플라스틱 파츠을 사용한 다음 부분 도색이 필요한 섬세한 부품은 모두 데칼로 재현해 붙이게 한다거나 터무니없을 정도로 넓은 면적을 소위 '장판 데칼'이라 불리는 부담스럽게 큰 데칼을 붙이게 하고 있는데, 소비자가 설명서의 안내대로 무리하게 데칼을 사용하다 갈라지거나 손상되어 결국 데칼 작업을 포기하고 도색을 하는 경우도 가끔 있는 편입니다.
연질의 고무로 된 파츠는 비닐 포장없이 들어있습니다.
주로 무한궤도나 유압 케이블 등이 연질의 고무 재료로 만들어져 있는데 사진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재현도는 꽤 좋은 편입니다.
내부에는 조립에 필요한 설명서와 히터치의 '아스타코 네오 더블암'에 대한 해설서가 한 장 들어 있습니다.
그럼 우선 해설서를 먼저 보시겠습니다. ( 잠시 번역해 보면... )
메인 암
Main Arm
메인 암은 서브 암에 비해 출력이 크고 13톤 클래스의 다양한 어테치먼트을 지원합니다.
메인 암
메인 암 붐
메인 암용 어태치먼트
포크 그래플
Fork Grapple
잡기 쉬운 포크 형상과 선회 장치가 포함되어 해체 작업부터 금속 재활용, 스크랩 처리까지 폭넓은 작업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캡( 운전석 )
Cabin
와이드한 시야와 공간 확보. 냉난방이 완비되어 쾌적한 거주성입니다.
서브 암 붐
크롤러
Crawler
험지에서도 뛰어난 기동성을 발휘합니다.
서브 암
Sub Arm
메인 암보다 작은 출력이지만 어깨 관절로 좌우로 스윙하여 넓은 가동 범위에서 보조 작업을 합니다. 4톤급 어태치먼트를 장착 가능합니다.
서브 암
서브 암용 어태치먼트
철근 철골 커터
Rod Cutter
철근, 철골 구조물 해체용 커터입니다. 메인 암으로 잡고 서브 암 커터로 절단하는 작업이 가능합니다.
SWO4
히타치 건기 더블 암 사양기
아스타코 네오
HITACHI DOUBLE ARM WORKING MACHINE
ASACO NEO
차체
body
차체 부분은 기존 유압 셔블과 동일한 것을 유용. 컴팩트한 후방 소선회형으로 좁은 장소에서의 선회가 가능합니다. 상부 해치는 라디에이터 유지보수용입니다.
후방 감시 카메라
Monitoring Camera
캡( 운전석 ) 내 모니터에 후방 영상을 표시하고 후방 안전 확인을 실시합니다.
ASTACO
Advanced System with Twin Arm for Complex Operation의 약자 '아스타코'는 스페인어로 '가재'의 의미를 가집니다.
주요 목록
운전질량 : 15,900kg( 어테치먼트 미포함 )
엔진 : 이스즈 AJ-4J1X
엔진 정격 출력 : 69kW( 94PS )
최대 작업 반경 : 메인암 7,250mm : 서브 암 5,550mm
최대 작업 높이 : 메인암 8,360mm : 서브 암 5,030mm
프론트 스윙 각도
서브 암 : 30°( 내 ) / 30°( 외 )
어태치먼트 장착 가능 질량
메인암 : 최대 1,550kg / 서브 암 : 최대 450kg
뒤집으면 뒷면에 더블 암 기동과 조작법에 대한 안내가 나와있습니다.
페달 · 전방 레버
서브 암 1
어테치먼트 선회
메인 2
어테치먼트 선회
주행 조작
중앙 2개의 페달과 레버는 연결되어 있어 주행 조작을 합니다.
3 7 왼쪽 크롤러
4 8 오른쪽 크롤러
메인 암 5
어테치먼트
서브암 6
어테치먼트 개폐
다기능 멀티 모니터 9
모니터 대형 액정 화면에 후방의 영상이나 다양한 정보를 표시합니다.
10 왼쪽 조이스틱
서브 암 스윙
▲높이다 ▼낮추다 ◀오른쪽 선회 ▶왼쪽 선회
서브 암 암
11 왼쪽 레버
메인 암 암
▲높이다 ▼낮추다 ◀오른쪽 선회 ▶왼쪽 선회
차체 선회
12 왼쪽 조이스틱
서브 암 암
▲높이다 ▼낮추다 ◀오른쪽 선회 ▶왼쪽 선회
서브 암 버킷
13 왼쪽 레버
메인 암 버킷
▲높이다 ▼낮추다 ◀오른쪽 선회 ▶왼쪽 선회
메인 암 암
※ 이 제품은 기존의 유압 셔블 운전에 익숙한 오퍼레이터에 대응한 히타치 건설기계 표준으로 조작 방식은 하나의 예시입니다.
"히타치 건기 주식회사 상품화 승인"
PRINTED IN JAPAN (P)
해설서의 번역이 끝났으니 설명서를 살펴보겠습니다.
「 히타치 건기 주식회사 상품화 승인 」
SW04 1:35
히타치 건기 더블암 사양기
아스타코 NEO
HITACHI DOUBLE ARM WORKING MACHINE
ASTACO NEO
아스타코 NE0는 히타치 건기㈜가 설계 · 제조한 중장비입니다. 큰 특징은 메인 암과 서브 암의 두 팔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이 두 팔을 동시에 조작함으로써 장애물을 잡으면서 절단하거나 지탱하고 끌어내거나 긴 것을 접는 등 복잡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아스타코(ASTACO)의 이름은 Advanced System with Twin Arm for Complex Operation(쌍완복잡조작선진시스템)의 약자와 스페인어 가재 ASTACO에서 명명되었습니다. 2003년에 개발이 시작되어 2005년에 제1호기가 완성되었고 그 후에도 개량이 계속되었습니다. 2011년 동일본 대지진 피해지에 긴급 출동하여 건물 해체 및 잔해 철거 등에 사용되어 우수한 성능이 주목을 받았습니다. 2012년 9월에 제품으로서 판매가 개시되어 재활용 분야, 재해 구조등에서의 활약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 주요 목록>
운전질량 : 15,900kg( 어태치먼트 미포함 ) ; 엔진 : 이스즈 AJ-4 J1 X ; 엔진 정격출력 : 69kW( 94PS ) ; 최대 작업 반경 : 네임 암 7,250mm · 서브 암 5,550mm ; 최대 작업 높이 : 메인 암 8,360mm · 서브 암 5,030mm ; 프론트 스윙 각도 : 부완 30°( 내 ) / 30°( 외 ) ; 부착 가능 질량 : 메인 암 최대 1,550kg · 서브 암 450kg
다음 장을 넘기면 모형의 조립 전에 알아두어야 할
간단한 주의사항과 파츠를 구성하는 런너의 안내 그림이 인쇄되어 있고 도색을 하실 분을 위한 도료 안내... 그리고 파츠를 분실했거나 파손했을 경우 서비스받을 수 있는 주소와 비용에 대한 안내가 나와있습니다만 일본의 내수용으로 한국에서는 특별한 의미가 없다고 하겠습니다. ㅠ,.ㅠ;;;
조립은 여성 오퍼레이터와 착석용 시트의 조립에서부터 시작됩니다.
다음은 조종석의 조립.
투명 파츠를 사용하는 전면과 측면의 유리창에는
습식 데칼을 사용하게 되어있는데 이것은 생각보다 붙이기가 번거로우므로 실력이 되신다면 마스킹을 하신 후 도색을 하시는 쪽이 더 나아 보입니다. ( 그물망 사출물을 엔진룸에 쓰는 것이라 추측했는데요 설명서를 보니 탑승자의 안전을 위해 잔면 유리창에 설치하게 되어있었네요. ^^;;; )
서브암의 조립. ( 철근, 철골 카터의 조립이 인상적입니다. )
사람으로 치면 팔에 해당하는 붐 파츠의 조립입니다.
설명서를 자세히 보시면 기동을 위한 유압 케이블과
실린더가 재현되어 있는데 특히 실린더는 움직임에 따라 수축과 이완이 가능하도록 실제와 유사한 실린더 삽입식을 채택하고 있는 것이 아주 인상적입니다.
유압 케이블의 결합 방식을 아주 세세하고 정확하게 지시하고 있습니다.
서브 암이 부착되는 기부의 유압 케이블과 실린더 부착 안내입니다.
다음은 메인 암의 조립입니다.
메인암이 부착되는 붐( 사람으로 치면 팔 )의 조립 안내입니다.
메인 암 붐 실린더의 조립입니다.
포크 그래플의 조립입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각 파츠를 결합하면서 실린더, 기부 등등 세세한 디테일을 업그레이드합니다.
유압 케이블 결합에 대한 안내입니다.
상부 회전체의 조립입니다.
차체 후면의 조립인데 이 부분은 조립에서는 생략되었지만 엔진룸으로 구성되어 있는 동력계통 부분입니다.
조립이 완료된 각각의 파츠를 모아 결합해 줍니다.
하부 주행 파츠의 조립인데 바퀴의 조립부터 시작됩니다. ( 용도를 알 수 없었던 스프링이 사용되는 부분은 여기입니다. ^^ )
가동 바퀴와 크롤러 프레임의 조립입니다.
조립이 완료된 파츠와 하부 회전 동체와의 조립입니다.
트랙의 조립인데 아마도 연질의 고무로 이루어진 무한궤도 파츠의 조립인 모양입니다.
조립이 완료된 상부와 하의 파츠를 결합하면 이것으로 모형은 기본 완성입니다.
참고 영상으로 제시된 사진 자료들은 주로 서브암과 메인암의 유압 케이블 고정 위치에 대한 자세한 이미지로 보입니다.
복잡하긴 하지만 이런 유압 케이블이 없으면 기계 팔의 가동 자체가 불가능하므로 충실하게 재현되어 있습니다.
도색을 하실 분들을 위한 색상 안내와
습식 데칼 부착 위치에 대한 지시 사항이 인쇄되어 있습니다.
모형의 개발 당시 시즈오카 하비쇼에 공개된 모형 회사 하세가와 부스의 사진인데
하세가와의 공식 홈페이지에서 가져온 이미지입니다.
우리가 공사현장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중기계는 싱글 암 버전으로 팔이 하나인 경우가 거의 대부분인데
히타치 건설기계에서 개발한 중기계는 팔이 두 개인 더블 암 버전입니다.
팔을 하나 더 장착하는 것이 뭐 그렇게 대단한가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무게중심과 가동폭... 엔진의 출력부터 시작해 무거워진 중량을 버틸 수 있는 튼튼한 기골과 금속의 피로도 등등 실제로 만들려고 한다면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를 모두 해결해야 해서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전시용 런너 안내 그림입니다.
최근 하세가와 프라모델의 특징 중 하나인 색성형 사출 이미지로 안내되어 있습니다.
HITACHI
Reliable Solutions
유압 셔블의 로봇화
그것은 미래로의
도전
더블 암 사양기
■ 베이스 머신과 동등한 파워를 가지는 메인 암과 그것을 보조하는 서브 암을 장비
■ 복수의 어태치먼트를 동시에 조작 가능
해체 · 분리 작업에 위력을 발휘
■ 복잡한 구분 작업을 기계화함으로써 안전성과 작업 효율을 향상
가동 사례
쓰나미로 떠내려간 컨테이너나 부서지 잔해를 메인 암으로 잡으면서 서브 암으로 절단. 트럭에 투입 · 방출할 때까지 일련의 작업을 1대로 처리.
미야기현 지진 재해지에서 가동되는 더블암 사양기
히타치 건기 일본 주식회사
부속 오퍼레이터 피규어는 여성!
원형 제작 : 쓰지무라 사토시 씨
착석 자세
1/35 OPERATOR
원형사진
모형회사 하세가와의 효자 상품 중 하나인 '메카트로 위고'와의 비교 이미지입니다.
모형 회사 하세가와의 정식 홍보용 사진 이미지입니다.
홍보용 자료에서 보시는 것처럼 싱글암에서 더블 암으로 바뀌면 아무래도 엔진 출력 부분 문제가 가장 먼저 발생하는데
특별히 출력을 높인 것 같지 않은 슬림한 후면 엔진 룸이 아주 인상적입니다.
기체 중앙을 잘 보시면 조종석 아래를 가로지르는
이동용 실린더 장치를 볼 수 있는데 이것은 구조적으로 서브암이 필요에 따라 좌우 이동이 가능하다는 의미가 되는 것이기도 합니다. ( 대단한 설계인데요... 이거... @,.@;;; )
콤팩트하고 작은 엔진룸은 일본 제조업 기술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구조는 전통적인 포클레인의 형태를 그대로 잘 따르고 있습니다.
조종 해설서에 따르면 구동을 위한 기어가 상당히 많다고 되어있는데 모형이라 조종 장치가 잘 보이지는 않습니다.
주차 시에는 아마도 이렇게 수납되지 않을까 싶네요.
엔진룸의 커버도 일부 개폐가 가능합니다.
비닐 포장 개봉을 하지 않아 볼 수 없었던 각 부품도 이렇게 불 수 있습니다.
모형의 조립과 도색을 대리 체험해 볼 수 있는 유튜버의 동영상입니다.
실물 축소 스케일 모형인 만큼 소개 동영상은 조립과정보다 도색에 중점을 두고 있고 그중에서도 특히 실제 사용되어 현장감이 넘치는 웨더링에 많은 무게를 두고 있는 모형 제작이 이루져 있습니다. ( 험하게 다루어진 느낌을 중시하시는 모델러에게 특히 도움이 될만한 도색 기법입니다. ^^ )
지금까지 모형 회사 하세가와가 일본의 건설기계회사인 히타치 건기로부터 라이선스를 취득하여 제작, 판매하고 있는 사이언스 월드 시리즈 < 1/35 스케일 히타치 더블암 사양기 아스타코 네오 >를 함께 보셨습니다, 어떻게 재미있으셨는지 모르겠네요.
이상 둥지나무입니다. 오늘도 행복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