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형/모형의 세계

1987년 새소년 3월호 별책부록

by 둥지나무 2023. 12. 23.

 

안녕하세요? 둥지나무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것은 한국에서 아동 잡지로 인기가 높았던 '새소년'이라는 월간지에 별책부록으로 실려있던 1987년 무렵의 일본 리얼 로봇 계열 모델러들의 작품 사진집입니다.

 

이것은 아마도 당시 일본의 인기 모형잡지인 '모델 그래픽스'나

 

'호비재팬' 등의 전문 모델러의 작례 사진을 그대로 무단 도용한 것으로 보이는 데 당시는 한국이 국제 저작권 협회 등록이 되어있지 않아 법적으로 크게 제재를 가할 방법이 없었던 시절의 것입니다. ( 요즘 같으면 아마도 소송을 당했을지도... ^^;;; )

 

모형을 좋아하는 올드팬이라면 누구나 기억할만한 인상적인 사진이 꽤있고

 

이 책자는 한국은 물론이요 이제는 일본에서도 보기 드문 희귀자료에 속하는 것이기 때문에 보시면 모형 제작에 큰 자극제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요즘 기준으로 보아도 꽤 높은 퀄리티를 보여주거든요. ^^ )

 

사진 속의 작례는 요즘도 인기가 상당히 높은 캐릭터 프라모델이 상당히 많고

 

이 시절 프라모델 키트들은 지금의 HG시리즈나 MG 시리즈에 비교할 것이 못될 정도로 형편없었기 때문에 대부분의 모형이 전문 프로 모델러에 의해서 개조와 도색 작업을 거쳤거나 베이스가 될만한 프라모델 제품이 없어 기초부터 완성까지 모두 자작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80년대에서 90년대 사이에는 이런 류의 감성이 지배적이었던 시절인데 요즘 프로 모델러의 작례와는 모형을 제작하는 관점이 많이 달라서 과거의 모형제작 기법을 잘 모르시는 분들에게는 신선하게 다가올 수도 있겠네요. ^^

 

이런 자료를 개인 블로그에 올려도 괜찮을까 심각하게 고민해 보았는데...

 

저작권 부분에서 특별히 문제 될 것 같아보이지 않고( 애초에 저작권이 모호한 해적판인 것이죠. 이 책자는... ^^;;; ) 종이의 열화 정도가 심해서 살짝만 건드려도 부슬부슬 바스러지는 경우가 많아서 이제 조심스럽게 보관하지 않으면 훼손정도가 점점 더 심해질 것 같아 보입니다. ( 그래서 사진을 찍었는데 찍은 김에 살짝 공개를... )

 

특별한 개인적 감상이나 해설은 추가하지 않았고... 사진 자료만 업로드했습니다.

 

그럼 즐거운 감상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