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형/클래식 AUTO

[박스 개봉] 하세가와 1/24 스케일 Mini Cooper 1.3i 1997

by 둥지나무 2024. 4. 8.


안녕하세요? 둥지나무입니다.

오늘 소개할 프라모델은 모형회사 하세가와에서 제작, 핀매하고 있는 < 1/24 스케일 미니 쿠퍼 1.3i 1997년형 >입니다. 하세가와에서 모형화를 위한 사전 준비로 자동차 메이커 회사의 라이센스를 취득했을 것으로 보이는데 회사가 ‘브리티시 모터 코퍼레이션“에서 ’ 브리티시 레인랜드‘로 … 그리고 다시 ‘BMW’에 흡수되었다가 독립하는 등 과정이 다소 복잡해서 정확히 어떤 경로로 라이센스를 취득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1956년에 첫 생산을 시작해서 2000년에 단종할 때까지

수많은 파생형을 만들어내며 자동차 마니아의 시랑을 받아왔다고하는데 솔직히 자동차에 대해서는 아는 것이 거의 없는 둥지나무인지라 ‘아… 그렇구나.... ‘정도의 감정밖에 없지만 만화 ’ 시티헌터'의 주인공 ‘사에바 료’가 사용하는 자동차가 바로 ‘미니쿠퍼'라고 하죠. ^^

좀 더 정확하게 이야기히자면 ’ 사에바 료‘의 자동차는 1956년 최초 양산을 시작한 ’ 클래식 쿠퍼( Mk. 1 )‘이고

오늘 소개하는 모형은 ’미니쿠퍼 1.3i 1997년형‘이기 때문에 모델은 조금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만 자동차의 디자인 변경 등 정말 미묘한 차이를 제외하면 그다지 큰 차이가 없어서 만화 '시티헌터'를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 만들어 볼만한 모형이라 생각되네요. ( 물론 자동차 마니아들의 소장품으로도 괜찮아요. ^^ )

MINI COOPER 1.3i (1997)

  미니 쿠퍼 1.3i ( 1997 )  

  Hasegawa®  

  Hobby kits  

1 : 24

HC - 54

  시대를 초월하여 계속 사랑받는 클래식 미니 등장!  

1959년에 등장한 미니( 클래식 미니 )는 2000년까지 모델 체인지없이 제조되었습니다. 콤팩트한 차체에 거주 공간을 최대한 확보한 전륜 구동 차량으로 특히 일본에서의 인기가 높아 시대를 초월해 사랑받고 있습니다.
 
키트는 1997년 ~ 2000년 생산된 클래식 미니의 최종형( 통칭 MK. X ) 중 '미니 쿠퍼'( 1997년 )을 실차 취재를 바탕으로 충실하게 재현. 바퀴 부분과 특징적인 차체 구조 재현을 추구해 키트를 조립할 때 실제 차량을 복원하는 듯한 느낌을 맛볼 수 있습니다. 보디 파츠 색상은 화이트. 대시보드의 미터 테두리 등의 메탈 인 렛, 창의 도색 재단 스티커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별도 구매 부탁드립니다.  

프라모델용 접착제

 

  철저한 실차 취재를 통해 충실하게 재현  

● 이 키트에는 조립식 부품이 들어 있습니다.
■ (주)하세가와 〒425-8711 시즈오카현 야이즈시 야쿠스 3-1-2 TEL 054-628-8241
 

 

색칠할 경우 아래의 페인트가 필요합니다. 도료가 지정한  1 는 GSI 크레오스 Mr. 컬러, H①은 수성 호비 컬러 번호입니다.

 
사용할 도료 일람
※ 자세한 내용은 동봉되어 있는 조립 설명서에서 확인해 주십시오.
 

  H ① 화이트 (흰색)
 6  H ⑥ 그린(초록) 
  H브라운(차)
  H실버(은)  
 28 H ①⑧ 흑철색
33 H ①② 무광 블랙
41 H ④⑦ 레드 브라운
45 H ⑧⑤ 세일컬러
47 H ⑨⓪ 클리어 레드
 49 H ⑨② 클리어 오렌지
77 H ⑧⑨ 메탈릭 그린
 92 그린 세미글로스 블랙
311 그레이 FS36622
● 326 블루 FS15044

 

  미니 쿠퍼 1.3i ( 1997 )  

The MINI logo and MINI wordmark are trademarks of BMW AG and are used under license. Licensee : HASEGAWA CORPORATION
 
  ■ 이 제품에는 일반 플라스틱 부품 외에 메탈 인렛 부품이 들어있습니다.  
■ 디스플레이 전용 모델 ■ 전장 128mm ■ 전체폭 67.5mm ■ 부품점수 127점

1:24

  * 조립하기 전에 조립설명서의 ⚠ 주의사항을 꼭 읽어주세요.  
  * 12세 이하 분들이 조립하실 때는 보호자도 읽어주세요.  

 

  Hasegawa®  

  Hobby kits  

UNASSEMBLED MODEL KIT MODELO DE KIT SIN MONTAR
MAQUETTE PLASTIQUE À CONSTRUIRE
 
ⓒ 2022 HASEGAWA CORPORATION

 

만화 ‘시티헌터'는 1990년대에 청춘을 보낸 한국의 중년 남성들에게

조금은 특별한 만화라고 할 수 있는데 홍콩의 느와르 영화 ’ 영웅본색‘으로 대변되는 '주윤발’ 표 남성상과 만화 '시티헌터‘에 등장하는 '사에바 료'는 그 당시 20대의 남성상을 대변하는 이미지라 할 수 있습니다. 특유의 버버리 코트와 능글거리는 이미지… 평소 왠지 뭔가 모자라 보이는 행동과 위기의 상황에 180도 변신, 약자와 여성을 지켜내는 모습은 당시 남성의 ’ 이상향'에 가까웠다고 할 수 있겠네요.

그때의 영향이 사실 지금도 조금은 남아있어서

일본 여성이 한국의 남자하면 떠올리는 매너 있는 이미지는 사실 만화 '시티헌터'에서 주인공 ‘사에바 료'가 보여주는 남성상의 영향권 아래에 있다고 생각하셔도 큰 무리는 없을 것 같습니다. ( 사실 이런 이미지는 일본에서 만들어진 것이기 때문에 일본 여성의 이상형에 더 가까울 수밖에 없을지도 모릅니다. ^^;;;; )

( 번외로 '차인표'배우가 주연한 드라마 '사랑을 그대 품안에'도 많은 영향을 끼쳤습니다. )
 


그럼 이제 박스를 열어 보겠습니다. ~ 두둥 ~ 탁 ~ ( 좋구나 ~!!! )


쿠퍼의 유리창이나 헤드라트를 구성하는 클리어 파츠.


자동차의 보디 파츠입니다. ( 경차이기 때문에 작고 아담한 편입니다. ^^ )


비교적 최근에 만들어진 제품이기 때문에 플라스틱을 사출하는 금형의 상태는 아주 좋은 편입니다.


구성하는 파츠의 거의 대부분이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하나의 비닐 포장지에 들어있는 까닭에 파츠끼리 부딛히면서 스크래치가 나지 않을까 우려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그런 경우는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 모형용으로 만들어진 플라스틱 피츠는 정말 가볍기 때문에 운송 도중 스치는 정도로는 상처가 생기지 않을 겁니다. ^^;;;; )


스크레치가 생긴다해도 이 모형은 도색을 기본으로 하는 제품이기 때문에
 
도색을 하면 도료가 올려진 피막의 두께 때문에 보이지 않습니다. ( 의도적으로 도구를 이용해 스크래치를 내지 않는다면 모형 제작에는 지장이 없습니다. )


모형을 구성하는 파츠는 대충 이정도.


습식 데칼의 퀄리티는 꽤 좋은 편입니다.

습식 데칼은 반다이 제품이 상당히 좋지 않은 것으로 소문이 나있고 직접 써 본 결과도 그다지 좋지 못한 편인데 최근 반다이 습식 데칼의 품질은 어떨지… ( 하세가와의 습식 데칼은 품질이 좋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


직접 붙여보면 색상의 경계라든가 선단면의 마감이 상당히 깨끗해서 데칼이 선명하게 눈에 들어오는 부분이 있습니다. ( 이런 건 확실한 강점이네요. ^^)


데칼을 뒤집으면 메탈 파츠 재현용( '메탈 인 렛'이라 부릅니다. )과 도색의 편의성을 위해 차 유리에 맞춰 재단할 수 있는 시트지등이 들어있습니다.

MINI COOPER 1.3i (1997) 

 HC - 54    1 : 24    미니 쿠퍼 1.3i ( 1997 )  

1959년 기술자 알렉 이시고니스는 수많은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함께 미니를 탄생시켰습니다. 작은 체구에 충분한 거실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생각해 낸 것이 횡치 엔진과 전륜구동 방식입니다. 현재는 당연하게 채택되는 횡치 엔진과 전륜구동 방식이지만, 당시의 상식으로는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혁신적인 것이었습니다. 또한 본래 베이직 카로 설계 · 개발된 미니였지만 소경 휠 / 타이어를 사용하여 무게 중심이 낮으며 높이에 대하여 충분한 트레드 폭이나, 당시로서는 일부의 스포츠카 등에 밖에 사용되지 않았던 4륜 독립 서스펜션 채용 등, 그 내용은 컨페티션 유스에 있어서도 매력이 넘치고 있어 모터스포츠 튠에서 수많은 빛나는 실적을 남겼습니다. 불과 3m 정도의 작은 자동차가 대배기량 세계의 강호 상대를 매우 간단하게 이기는 높은 퍼포먼스로 얼마 지나지 않아 열광적인 팬을 만들어 내게 되었습니다.
 
1990년 이후는 미니의 큰 전환점으로 92년 종래의 카브레 터에서 인젝션으로의 변경을 들 수 있습니다. 그 후에도 미니는 94년, 96년, 97년 마이너 체인지가 되면서 2000년까지 생산되었습니다. 1997년 이후 최종 모델( 통칭 MK. X )은 클래식 미니의 집대성이라고도 할 수 있는 마지막 부분변경을 받은 모델로 지금까지의 미니에 비해 안전성, 쾌적성, 신뢰성이 향상되었습니다.
 
40년 이상 생산된 클래식 미니는 '바꿀 수 없는 디자인'이라는 평을 듣고 그 독특한 스타일링은 탄생한 이래 지금도 여전히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 미니 쿠퍼 1.3i >

길이 : 3.075m, 전폭 : 1.440m, 전고 : 1.330m, 호일 베이스 : 2.035m, 트레드 / : 1.235m / 1.200m, 차량중량 : 720kg, 엔진 : 12A 수냉 직렬 4 기통, 횡치, 총 배기량 : 1,271cc, 최고출력 : 62PS / 5,700 rpm, 최대토크 : 9.6 kgm / 3,900 rpm, 서스펜션 / : 위시본 / 트레일링 암, 승차정원 : 4명

 


설명서의 표지를 넘기면 모형의 조립 전에 일아두어야 할 주의 사항과

도색을 위한 도료의 번호 안내, 그리고 파츠를 구성하는 런너의 안내그림이 나와있으며 분실 혹은 파손된 파츠에 대한 서비스와 비용 안내… 그리고 주소 등이 나와있지만 일본의 내수용으로 한국에서는 특별한 의미가 없다고 하겠습니다. ㅠ,.ㅠ;;;


조립은 보디의 하부 구조물에 프론트 멤버를 부착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됩니다.


다음은 프론트 미션의 조립.


조립된 프론트 미션 위에 프론트 브레이크를 설치해 줍니다.


앞쪽이 끝났으니 뒤로 와서 리어 맴버를 설치합니다.


배기구인 머플러는 전면부에서 후면부로 이어지게 설치합니다.


조립된 보디의 하면부를 뒤집어서 엔진 파츠와 내장을 설치해 줍니다.


프론트 시트와 리어 시트… 그리고 운전용 페달도 설치.


운전대와 각종 계기판… 그리고 차동차의 측면부 내장도 결합.


클리어 파츠로 만들어진 유리창은 사이즈에 맞게 제작된 전용 시트지를 이용해 도색할 부분과 투명도를 그대로 유지해야 할 부분을 나누어 마스킹해 줍니다.


쿨리어 파츠를 접착할 때에는 투명한 고무계 접착제를 사용하라고 안내되어 있습니다. ( 클리어 파츠 전용의 투멍 접착제라는 것도 있는데 그것을 사용하셔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


보디 파츠에 휀더를 결합해 주고…


보디와 자동차 내부 구조물( 셰시 )을 결합해 줍니다.


본체가 어느 정도 완성되면 세세한 외장 파츠를 결합해 주는데 이때에 보통 접착제를 사용하므로 도색은 미리 끝나있는 상태여야 합니다.


자동차의 번호판과 후방 범퍼의 부착.


백밀러와 번호판, 범퍼… 그리고 세세한 디테일을 올려줍니다.


타이어와 휠을 결합하면 조립은 끝나는데 이때에 접착제는 시용하지 않습니다.


도색과 습식 데칼에 대한 부착 안내입니다.

■ 데칼을 잘 붙이는 법

● 데칼을 붙이는 곳의 먼지와 얼룩을 젖은 천으로 깨끗이 닦아주세요.
 
 붙이고 싶은 데칼을 대지와 함께 가위로 잘라내어 한 장씩 물 또는 미지근한 물에 대지를 아래로 하여 20초 정도 띄웁니다.
 물에서 꺼내면 타월 위에 올려 손끝으로 데칼이 움직이는지 확인한 후 붙이고자 하는 곳에 조심해서 대지를 올립니다.
 손끝에 물을 약간 묻혀서 정확한 위치로 데칼을 움직인 후 부드럽게 물에 적셔진 천으로 데칼을 눌러 안쪽의 수분과 기포를 밀어냅니다.
 데칼이 완전히 마르면 약간의 물을 묻힌 천으로 데칼 주위의 풀을 닦아냅니다.

■메탈 인 렛을 붙이는 법

 붙이고 싶은 부분을 대지와 함께 가위나 커터 등을 사용하여 잘라냅니다.
 대지를 떼어내고 둥근 물체로 필름 위에서 문지릅니다.
 커터의 칼 끝 등으로 필름 만을 살짝 떼어냅니다.

⚠︎ 주의

* 조립하기 전에 반드시 읽어주십시오.
* 12세 이하의 분이 조립할 때는 보호자도 읽어주세요.
1. 조립 모델입니다. 만들기 전에 조립 설명서를 읽어보세요.
2. 부품을 꺼낸 뒤 비닐봉지는 어린아이가 머리부터 쓰거나 삼키거나 하면 질식할 우려가 있으므로 찢어 버리세요.
3. 부품은 깨끗이 잘라내고, 잘라낸 후의 쓰레기통에 버려주세요.
4. 부품은 부득이하게 뾰족한 곳이 있으므로 사용목적 이외에는 절대로 놀지 마십시오. 특히 어린 자녀가 있는 가정에서는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5. 작은 부품이 있으므로 실수로 삼키지 않도록 하세요. 특히 어린 자녀가 있는 가정에서는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6. 부품 조립 시 니퍼, 나이프, 줄 등을 부주의하게 취급하면 칼끝 등으로 베일 위험이 있습니다. 12세 이하의 분은 보호자의 지도 하에 취급해 주세요.
7. 접착제, 도료를 사용하는 경우, 아래에 주의해 주십시오.
* 밀폐된 실내에서는 사용하지 마십시오. 중독의 위험이 있습니다.
* 불 근처에서의 사용은 절대로 하지 마세요. 인화의 우려가 있습니다. 접착제, 도료는 눈이나 입에 넣지 마십시오.
* 실수로 눈이나 입에 들어갔을 때는 즉시 많은 양의 물로 씻어 내고, 의사와 상담해 주시기 바랍니다.
8. 공구, 접착제, 도료, 전지 등을 사용하는 경우는 그 설명서의 주의 사항을 잘 읽고 올바르게 사용해 주세요.

  Hasegawa®  

  Hobby kits  

주식회사 하세가와

시즈오카현 야이즈시 야메 3-1-2 〒425-8711 TEL (054) 628-8241
 

  하세가와 신제품 정보  

하세가와 웹사이트

http://www.hasegjawa-model.co.jp   

 


모형회사 하세가와에서 제공하는 홍보용 사진 이미지입니다.


미니 쿠퍼에 대한 지식이 많으면 이것저것 따져가면서 이야기를 진행해 볼 텐데 아는 것이라곤 만화 '시티헌터‘에 나오는 지동차라는 것 정도뿐이라서… ( 죄송합니다. ㅠ,.ㅠ;;; )


만화를 보면서도 ”자동차 정말 이쁘구나…“ 생각했는데 실물 축소 모형도 꽤 이쁜 것 같아요. ^^


가끔 도로에서 이런 쿠퍼 비슷한 차량을 볼 때가 있는데 아무래도 오리지널 클래식 쿠퍼보다는 보는 맛이 떨어지는 건 어쩔 수 없습니다.


물론 자동차라는 것이 외관 못지않게 실용성이나 안전성도  중요하지만 말이죠. ( 쿠퍼 같은 소형차에 안전성을 기대한다는 것이 조금 무리이기는 하지만… )


차량 밑 배기장치의 재현도도 좋습니다. ^^


세세하게 꾸며진 내부 인테리어.


차량 시트의 질감은 무광으로 하면 괜찮을까… 반광으로 하면 괜찮을까 고민하는 재미도 있습니다. ( 무광은 너무 탁하고… 역시 반광이 좋을까요? ^^;;; )


차량 리어부 엔진 재현이라든가 휠 등의 기계적인 맛도 좋네요.


보통 이렇게 중첩된 부위의 실버 도색은 붓으로 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둥지나무는 실력이 안될 것 같으니 마스킹을 해서 에어브러시 도색을 해야 하겠습니다. ㅠ,.ㅠ;;;


그릴을 제거하면 드러나는 내부 엔진.

시대를 초월하여 계속 사랑받는 클래식 미니 등장!

◀ 완전 신금형 ▶

1959년에 등장한 미니( 클래식 미니 )는 2000년까지 모델 체인지로 제조되었습니다. 콤팩트한 바디에 있는 주거공간을 최대한으로 잡은 전륜구동 차량으로 특히 일본에서의 인기가 높아 시대를 초월하여 사랑받고 있습니다.
키트는 1997년 ~ 2000년 생산된 클래식 미니 최종형 ( 통칭 MK.X ) 중에서 「미니 쿠퍼」( 1997년)를 완전 신금형으로 재현. 휠 둘레와 특징적인 차체 구조 재현에 집중하여 키트를 조립할 때 실제 자동차를 리스토어 하는 듯한 감각이 느낄 수 있습니다.
보디 파츠 컬러는 화이트. 대시보드의 미터틀의 메탈 인 렛, 창문의 분할 스티커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보디 파츠 컬러]

화이트

[ 코팅 파츠 ]

프론트 그릴  범퍼( 앞뒤 )  헤드라이트 / 후미등  엠블럼 급유구 커버 머플러  도어 손잡이 등

[ 메탈 인 렛 ]

대시포드의 미터틀  도어 미러 소면  룸 미러 소면

[ 보너스 파츠 ]

 센터 타입의 대시포드  우드 스티어링
 펜더 미러( 코팅 파츠 ) 유럽식 넘버 플레이트

2022 NEW

[ 10월 하순 신발매 ]

1:24 SCALE KIT

모형 전장 : 128mm  전체 폭 : 67.5mm 
 
※ 시제품이기 때문에 실제 제품과 일부 다를 수 있습니다.

  철저한 실차 취재를 바탕으로 완전 신금형으로 재현  

 HC54       미니 쿠퍼 1.3i (1997)  

  완전 신금형   1 : 24 스케일  ¥2,900( 세금 포함 가격 ¥3,190)

  호평 예약접수 중!!  

전국 모형 취급점에서 예약해 주세요.

● 표시의 가격은 표준 소매가격입니다.
● 하세가와 프라모델은 전국 모형 취급점에서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주식회사 하세가와 〒425-8711 시즈오카현 야이즈시 야쿠스 3-1-2
TEL (054) 628-8241 FAX (054) 627-8046

  Hasegawa®  

  Hobby kits  

모형의 제작을 대리 체험할 수 있는 유튜버의 영상입니다.

최근 마크로스 프라모델 시리즈 같은 캐릭터 모형의 흥행으로 실물 축소의 스케일 모형보다는 애니메이션 쪽에 더 집중하는 모습을 보이는 하세가와이지만 기본 베이스가 스케일 모형이기 때문에 미니 쿠퍼와 같은 자동차 모형의 디테일도 꽤 좋은 편입니다.

또한 하세가와 같은 경우 애니메이션 속의 등장 메카닉이나 캐릭터를 제작할 경우에도

실물 스케일 모형의 기술을 반영하여 최대한 사실적으로 보이도록 만들고 있어서 가동을 기본 베이스로 하고 있는 반다이의 프라모델과는 확실한 차별성을 구축하고 있으니 반다이의 디테일이 만족스럽지 못하디고 생각하실 경우 하세가와의 사실감을 체험해 보시는 것도 좋으실 것 같아요. ( 대신 하세가와는 가동을 기대하시면 안 됩니다. ㅠ,.ㅠ;;; )

지금까지 모형회사 하세가와에서 제작, 핀매하고 있는 < 1/24 스케일 미니 쿠퍼 1.3i 1997년형 >을 함께 보셨습니다. 어떻게 재미있으셨는지 모르겠네요. ^^

이상 둥지나무였습니다. 오늘도 행복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