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형/건담 유니버스

[박스 개봉] 반다이 HGUC( 1/144 스케일 ) 기동전사 제타 건담 RMS-117 Galbaldy Beta

by 둥지나무 2024. 2. 10.

 
안녕하세요? 둥지나무입니다.
 
오늘 소개할 프라모델은 모형회사 반다이에서 제작, 판매하고 있는 < HGUC( 1/144 스케일 ) 기동전사 제타 건담 RMS-117 가르발디 베타 >입니다. 1979년 방영된 TVA '기동전사 건담'의 인기의 연장선상 위에서 전개된 MSV시리즈 '가르발디'를 베이스로 디자인된 기체로 '가르발디 베타'의 등장 이후로 MSV '가르발디'는 '가르발디 알파'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등장은 애니메이션 ‘기동전사 제타 건담’에서로

엘리트 군벌 조직 '티탄즈'의 파일럿 ‘라이라 미라 라이라’가 탑승한 ‘가르발디 베타’는 주인공 카미유 비단이 탑승한 건담 마크 2와 육탄전을 벌이다 그녀에게 호감을 가지고 있던 ‘제리드 메사’의 눈앞에서 폭사하면서 퇴장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제리드’는 주인공 ‘카미유'에게 강렬한 적개심을 가지게 되는데 ’ 제리드‘ 또한 카미유의 어머니를 본의 아니게 죽이게 되는 등등 ’ 카미유‘와 ’ 제리드’는  서로가 서로에게서 가장 소중한 사람을 죽고 죽이는 악연을 통해 '토미노 요시유키' 감독이 전달하고자 하는 전쟁의 비극을 가장 극적으로 표현하는 소도구로 사용되죠.

( 크윽… ‘토미노’감독님 너무 잔인하신 것 아닙니까…?! ㅠ,.ㅠ;;; )

HG

UNIVERSAL CENTURY

기동전사 Z 건담

반다이 호비 사이트 :   검색  

www.bandai-hobby.net/

GUNDAM PORTAL SITE ▶ www.gundam.info

홈페이지에 접속할 때의 통신비용은 고객님의 부담입니다

RMS-117

GALBALDY-β 

HG1/144 가르발디β 

  BANDAI  

RMS - 117

GALBALDY-β

E.F.S.F. MASS-PRODUCED

MOBILE SUIT

■ ACTIONS

특징적인 목 주위의 디테일 재현.

광범위한 가동역과 각 기믹에 의해 박력 있는 액션을 재현.

 

실드의 신축은 교체식.
 

■ GIMMICKS

 어깨 부분의 서벨 랙을 재현.
▲ 어깨 부분이나 팔뚝 부분 등, 기체 형태에 맞게 가능한 가동 기믹을 채용.

 WEAPONS

빔 라이플 / 실드 / 빔 사벨
 
※ 이미지의 완제품은 패키지용으로 도색되어 있습니다.
※ 일부 이미지는 반다이 프라모델 액션 베이스 5( 별도 판매 )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 사진은 이미지입니다.

RMS-117 가르발디 β 

RMS-117 GALBALDY-β 


일년전쟁 후 지구연방군이 접수한 구 지온공국군의 MS-17 가르발디를 근대화 개수한 기체. 대폭적인 개수는 행해지지 않았고 기체의 경량화나 조작계의 변경 등에 머무르고 있다. 이를 통해서도 원형기의 높은 성능을 엿볼 수 있다. 무장은 빔 라이플이나 빔 사벨이라고 하는 베이식한 것으로 특히 높은 기동성을 활용한 근접 격투를 특기로 한다. 지구 연방군의 재정 사정을 반영한 기체이지만 그리프스 전역에서는 주력의 일부분을 차지할 정도의 성능을 가지고 있었다. 

GUNPLA® 

HG 

UNIVERSAL CENTURY

 

  경고  

보호자분들께 꼭 읽어주세요.
● 작은 부품이 있습니다. 오음, 질식의 위험이 있으므로 3세 미만의 어린이에게는 절대 주지 마세요.

  주의  

 사용 설명서를 반드시 읽어 주십시오.

 
 패키지의 이미지와 상품과는 다소 다른 점 양해 바랍니다.
 패키지, 로고 및 제품 사양은 예고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클리어 부품 중에는 제조 공정상 기포가 들어 있는 것이 있으니 양해 바랍니다.

■ Illustration by MORISHITA NAOCHIKA

 본 제품은 플라스틱 모델 조립 키트입니다.
 조립에는, 니퍼( 별매 ) 등을 준비해 주십시오. 
 

프라모델® 대상 연령 8세 이상

발매처 주식회사 BANDAI SPIRITS

도쿄도 미나토구 시바 5초 메 29-11 G-BASE 다마치 6F 〒108-0014
 
패키지에 폐지 펄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림속 모터헤드의 이름은 크로스 미라쥬로 설정상 개발 코드네임은 갈바리 C( カルバリィ・C ). 일본어 카트카나로만 보면 가리발디 베타( ガルバルディ'beta' )와 아주 유사한데 반다이에 대한 이런 류의 소심한 복수가 '나가노 마모루'선생의 발목을 잡지 않았나 추정해 볼 수 있습니다.

 
메카닉 디자인을 담당한 사람은 만화 '파이브 스타 스토리즈‘로 유명한

’ 나가노 마모루‘ 선생으로 현재 건담 프라모델의 뼈대가 되고 있는 무버블 프레임 시스템을 만든 장본인으로 아주 유명합니다. 또한 당시 반다이의 프라모델 기술로는 재현하기가 너무 어려웠던 각종 디자인을 제시했다가 결국은 건담 시리즈에서 거의 반 강제적으로 퇴출당하고 마는데 현재 건담 프라모델의 디자인 중에 그 당시 '나가노 마모루'선생이 제시한 아이디어가 상당히 많이 반영되어 있다는 것을 생각해 보면 확실히 선구안이 있는 인물인 것은 분명합니다.

그렇게 과거 애니메이션 제작사 '선라이즈'와의 인연도 있고…

그의 아이디어가 대폭 반영된 ’ 토미노 요시유키'감독의 애니메이션 '중전기 엘가임'을 기반으로 외전… 혹은 확장판이라 할 수 있는 만화 ‘파이브 스타 스토리즈‘가 월간 '뉴타입’을 통해서 연재되기 시작했는데 이 작품 속에 그가 '선라이즈'에서 일할 당시의 아이디어나 러프안을 너무 많이 반영하는 무시수를 두고 맙니다. ( 이세계의 요정이야기는 토미노 감독의 애니메이션 ‘오라 배틀러 단바인’의 세계관과 이야기를 그대로 가져왔다는 부분도 확실히 문제라 할 수 있고… 그 외에도 '토미노' 감독의 작품에 대한 많은 패러디와 오마주로 뒤덮이다 싶이 한 작품이 '파이브 스타 스토리즈'라 할 수 있겠습니다. ㅠ,.ㅠ;;; )

그 때문인지는 몰라도 한동안 작품이 연재되지 않는 일도 생겼고…

한국 내부의 팬들 사이에서는 ‘나가노 마모루’ 선생이 ‘반다이’와의 저작권 분쟁으로 작품 연재를 못하고 있다는 소문( … 혹은 숨겨진 진실…?! )도 꽤 설득력을 얻고 있었습니다. 다행히도 만화 '파이브 스타 스토리즈‘는 최근 다시 활발히 연재되고 있는데 대신 모든 모터헤드가 GTM( 고딕메이드 )라는 명칭으로 디자인과 이름이 리부트 되는 사상 초유의 사태로 오랜 기간 재연재를 기다리던 열성팬들에게 큰 충격을 주고 맙니다.



그럼 이제 박스를 열어 보겠습니다. ~ 두둥 ~ 탁 ~ ( 좋구나 ~!!! )


'가리발디 베타'와 같은 경우는 복잡한 것을 좋아하는 ’ 나가노 마모루‘선생의 디자인 중에서는 비교적 단순한 편에 속하는데


기본 베이스가 된 MSV '가르발디 알파'의 외형을 베이스로 모형화하기 쉬운 금형을 고려한 직각 디자인으로만 단순화시켰기 때문에 ‘나가노 마모루’만의 개성은 크게 도드라지지는 않습니다.


발바닥의 뒤꿈치는 보시는 것처럼 텅 비어져 있기 때문에 이것이 눈에 거슬리시는 분은 모형용 퍼티로 메워 넣은 다음 깔끔하기 도색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모형 지체가 전체적으로 붉은 자주색을 띤 것이 가장 큰 특징인데

‘토미노 요시유키’ 감독을 존경하는 다수의 애니메이터나 선라이즈 로봇 애니메이션 계통은 성격이 강한 여성 캐릭터나 약간의 인격 분열이 있는 캐릭터가 탑승하는 모빌슈트에 대체로 이런 자주색 계열의 색상을 배치하는 성향이 강합니다.


'가르발디 베타'같은 경우 디자인이 상당히 담백한 편이기 때문에 큰 인기를 가진 모빌슈트는 아니어서 비교적 쉽게 구할 수 있는 모형이었는데


이것 또한 최근 건담 프라모델 품귀 현상을 타고 웬만해서는 구할 수 없게 되어버리고 말았습니다.


처음 건담 프라모델 품귀 현상이 생기기 시작했을 때만 하더라도 물품을 선점한 후 웃돈을 받고 되파는 전매상을 비난하거나


반다이가 처한 상황을 분석해 보고 이해하기 위한 시도도 해보기도 했습니다만…


상황 자체가 몇 년 동안 지속적으로 이어지다 보니
 
모형회사 반다이를 통한 건담 프라모델의 유통과 관리에 대해 다소 냉소적으로 변해버리게 되는 건 어쩔 수 없는 것 같습니다. ( 그래도 지속적으로 물품을 공급하려 애쓴다…라는 정도에서 위안을… ㅠ,.ㅠ;;; )

 
설명서 표지입니다.
 

모형 관련 번역문에 대하여...

안녕하세요? 둥지 나무입니다. 최근 며칠간 10여 개의 모형 관련 게시글을 통해 일본의 제품에 적혀있는 꽤 많은 일본어 문장을 번역해 왔습니다. 그런데 곰곰이 생각해보니 그것이 그리 좋은 방

yolga.tistory.com


설명서에 관련한 공지사항을 따로 작성했으니 ⬆︎⬆︎⬆︎⬆︎ 읽어보시고 이해 부탁드립니다.

 


설명서의 표지를 넘기면 모형의 조립 전에 알아두어야 할
 
간단한 주의 사항과 런너의 안내그림… 파손되거나 분실된 파츠에 대한 서비스의 안내와 주소, 비용 등이 나와 있습니다만 일본의 내수용으로 한국에서는 큰 의미가 없다고 하겠습니다. ㅠ,.ㅠ;;;;


조립은 가슴 부분부터 시작됩니다.


다음으로 헤드 파츠를 조립하고 오른쪽 팔의 조립으로 넘어갑니다.


오른팔에 이어서 왼팔의 조립이 끝나면 완성된 팔과 가슴… 헤드 파츠를 결합한 다음 좌우 대칭인 발 파츠를 2세트 조립합니다.


발이 완성되면 본격적으로 다리를 조립하기 시작합니다. ( 우선 먼저 오른쪽 다리. )


다음은 왼쪽 다리의 조립입니다.


다리의 조립이 끝나면 골반부와 스커트를 조립해 주고 추진 장치가 들어있는 백팩을 조립한 다음 완성된 파츠를 함께 결합해주면 본체의 조립은 끝납니다.

  RMS-117 가르발디 β RMS-117 GALBALDY-β  

RMS-117 가르발디 β는 일 년 전쟁 후 구 지온공국군의 MS-17 가르발디를 접수한 지구연방군이 개발한 기체다. 신형기에 의한 군비의 재편을 우선하고 있던 지구연방군이었지만 재정난으로부터 개발은 정체되어 있었다. 그래서 접수한 기체를 근대화 개수함으로써 제식 채용하는 안을 채용한 것이다. 베이스가 되었던 가르발디가 높은 포텐셜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약간의 설계 변경만으로 몸은 실용화되었다.
 
그 몇 안 되는 개수점이 기체의 경량화나 전방위 모니터와 리니어 시트의 채용, 그리고 두부 형상의 변경 등이다. 개수에 의해 높은 기동성을 획득한 가르발디 β는 국지전용 기체로 비치되어 동 시기의 기체에 필적할 정도의 격투 전 성능을 발휘했다. 반면 조종이 어려워 당초 일부 에이스 파일럿에 배치됐을 뿐이었다. 그러나 몇 가지 문제점이 있다고는 하나 가르발디 β가 뛰어난 성능을 가지고 있는 것은 틀림없다. 그리프스 전역에서 지구 연방군의 주력의 일부분을 담당했다는 사실이, 본기가 MS의 「세대」 분류 이상의 성능을 가지는 것의 증명이었다고 말할 수 있다. 또, 형식번호 앞 2 자릿수인 '11'에서도 알 수 있는 대로, 개발은 루나 2 기지에서 행해졌다.

 

빔 라이플

BEAMRIFLE
MS-14 겔구그가 장비한 타입과 매우 흡사한 형태 모양의 빔 라이플. 스톡의 형상이 다르고 조준도 고성능 타입으로 변경되으며 E 팩 식으로 그립 안에 수납하는 형식이다. 또 같은 타입의 빔 라이플은 RMS-099 릭 디아즈가 사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머리

HEAD
MS-14 겔구그와 비슷한 형상으로 크게 튀어나온 두정부가 외형의 특징. 이 부위에는 신호탄 발사장치가 내장되어 있어 사용 시에는 셔터가 열려 신호탄을 발사했다. 미노프스키 입자 살포 환경 하에서의 흔치 않은 수단으로써 애용되었다. 덧붙여 신호탄은 2종을 5발씩, 합계 10발을 탑재했다.

 

빔 사벨

BEAM SABER
빔 블레이드를 형성하는 근접 격투 무기. 어깨 장갑에 설치된 볼록부가 사벨 랙으로 되어 있어 장갑이 전개되어 내부의 그립을 잡아 끌어내는 방식이었다. 구식기체였지만 그 기동성을 살려 격투 전에서 도 충분한 전투력을 발휘하였다.

실드

SHIELD
왼팔 랜치에 부착하여 사용한다. 2장의 장갑판을 조합하여 신축 기구를 탑재, 줄인 경우는 약 절반의 사이즈가 된다. 실드의 랜치는 회전기구를 갖추는 것 외에 뒷면에는 2발의 미사일을 탑재하고 있다.
 

※ 데이터는 극 중의 설정입니다.
※ 일부 이미지는 반다이 프라모델 액션 페이스( 별매 )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무장류의 조립입니다. ( 우선 먼저 빔 라이플. )


그리고 실드의 조립이 끝나면 실드는 왼쪽 팔과 결합하여 가동되는데 파츠의 분리 결합을 통해 실드의 신축 슬라이드 방식을 재현할 수 있습니다.


클리어 파츠를 사용하는 빔 샤벨. ( 반다이 프라모델 액션베이스 2를 사용해 전시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


설명서의 마지막 페이지에는 간단한 설정 해설과 도색하실 분을 위한 색상 가이드가 나와있습니다. ( 잠시 번역해 보면… )

■ ACTIONS

콕핏

COCKPIT
왼쪽 가슴 장갑이 해치를 겸하고 있으며 여기가 앞으로 밀려나는 것으로 승하차가 가능하였다. 콕핏 자체는 전방위 모니터와 리니어 시트로 구성돼 있었다. 그러나 이젝션 포드 등의 탈출 기구는 탑재되어 있지 않은 것 같다.

 

■ SPECS

형식번호 : RMS-117
전체높이 : 19.0m
본체 중량 : 36.3t
전비 중량 : 56.9t
제너레이터 출력 : 1,507kw
슬러스터 총 추력 : 63,200kg
장갑 재질 : 티타늄 합금
무장 : 빔 라이플 / 빔 사벨 / 실드
 

■ WEAPONS

빔 라이플 BEAM RIFLE / 실드 SHIELD / 빔 사벨 BEAM SABERS

 

■ RMS-117 GALBALDY-β

E.F.S.F. MASS- PRODUCED MOBILE SUIT

MODEL NUMBER : RMS-117
TOTAL HEIGHT : 19.0m
WEIGHT : 36.3t
TOTAL WEIGHT : 56.9t
GENERATOR OUTPUT : 1,507kw
THRUSTERS TOTAL PROPULSION : 63,200kg
MATERIAL : TITANIUM ALLOY
ARMAMENTS : BEAM RIFLE/  BEAM SABER / SHIELD
 

 
지구연방군의 라이라 미라 라이라 대위는 사이드 1의 30번지에 잠입했다. 그곳에서 노멀 슈트를 입은 소년 카미유 비단을 생포한 그녀는 우연히 '30번지 사건'의 진상을 알게 된다. 그것이 믿어지지 않는 그녀는 자신의 기체 가르발디 β에 탑승하여 콜로니에서 이탈했다. 우주로 나온 그녀는 아가마에서 출격한 건담 Mk-Ⅱ와 접촉. 두 기체는 콜로니 밖에서 총탄을 교환한다. "이 녀석, 역시 뉴타입이다...!" 정규 파일럿인 자신을 몰아붙이는 적이, 아이라는 것을 믿을 수 없는 그녀는 그렇게 중얼거리면 적을 견제하기 위해 빔 라이플을 연사하고 있었다. 그 움직임에 카미유는 「대위, 당신은 너무 흥분했어!!」라고 말하고 콜로니 외벽의 갈라진 틈에 숨어들었다. 적기를 잃은 라이라는 건담 Mk-Ⅱ의 공격을 받아 우주로 흩어졌다. 그 순간 그녀는 자신이 올드 타입임을 깨닫고 있었다.
 
※ 사진은 이미지입니다.

 

■ COLOR GUIDE

■ 보다 리얼하게 마무리하시는 분들은 이쪽의 기본색을 봐주세요.
■ 도장 시에는 보다 안전한 '수성 도료' 사용을 권장합니다.
 컬러배합은 참고치이며 이미지와 컬러 가이드의 색상은 다를 수 있습니다.

 본체 등 레드부 Body (Red part) :

와인 레드(Wine red) 80% + 화이트(White) 20% + 그레이(Gray) 소량 (small dose)

 본체 등 브라운부 Body (Brown part) :

와인 레드(Wine red) 80% + 블랙(Black) 10% + 브라운(Brown) 10%

■ 본체 등 그레이부 Body (Gray part) :

화이트(White) 50% + 미디엄블루(Intermediate blue) 30% + 그레이(Gray) 10% + 퍼플(Purple) 10%

 실드 그린부 Shield (Green part) :

카키그린(Khakigreen) 80% + 인디블루(Bright blue) 20%

■ 실드 옐로 부분 Shield (Yellow part) :

옐로(Yellow) 50% + 화이트(White) 30% + 오렌지 옐로(Orange yellow) 20%

 모노아이 핑크부 Mono-eye (Pink part) :

핑크(Pink) 100%

◀ ··· 캠페인을 실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응모할 때 사용하니 아껴두세요. (Valid only in Japan.)
※ 여기에 게재하고 있는 정보는 2018년 6월 현재의 것입니다.
 


모형회사 반다이에서 제공하는 홍보용 사진 이미지입니다.


더리 하부의 정강이 장갑을 보면 마치 만화 '파이브 스타 스토리즈‘에 등장하는 모터헤드 ’ 레드 미라쥬‘와 같은 적층식 장갑 장식을 볼 수 있어서 확실히 ’ 나가노 마모루‘선생의 디자인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17년 내지 2018년 발매되기 시작했는데 비교적 최근의 우주세기 프라모델답게 적당한 수준의 가동이 가능한 모형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디자인이 썩 훌륭하다고 말하기는 어려운 모형이지만 둥지나무가 개인적으로 좋아했던 캐릭터 '라이라 미라 라이라‘가 탑승했던 기체라서 어느 정도 애정을 가지고 있는 프라모델입니다. ^^;;;


모장은 라이플, 빔샤빌, 실드… 이렇기 단 3종류뿐이라 조금은 빈약하다는 느낌.

 모형의 조립을 대리 체험해 볼 수 있는 유튜브 영상입니다 ( 단순 조립으로는 이런 느낌이라고 생각하시면 쉬울 것 같아요. ^^ )

 모형을 도색하고 습식 데칼로 꾸며주고 싶다면 위 링크의 유튜브 영상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복잡하고 화려한 것을 좋아하는 ‘나가노 마모루'선생의 디자인답지 않게 지나치기 단순하다는 느낌을 지우긴 어려울 것 같은데 개인적인 추정에 불과하지만 프라모델로 판매하기 쉬운 디자인을 요구한 모형회사( 1985년 제타건담 제작 당시의 반다이 )와의 타협점을 추구한 '나가노 마모루'선생의 고뇌(??? )의 결과가 아닌가 조심스럽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모형회사 반다이에서 제작, 판매하고 있는 < HGUC( 1/144 스케일 ) 기동전사 제타 건담 RMS-117 가르발디 베타 >를 함께 보셨습니다. 모형에 대한 소개를 하면서 디자인을 맡았던 ‘나가노 마모루’ 선생과 모형회사 반다이와의 애증 관계를 풀어보았습니다만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추정애 불과하니까 재미로만 읽어주셨으셨으면 하는 바람… 간절합니다.^^;;;

이상 둥지나무였습니다. 오늘도 행복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