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형/마크로스 시리즈

[박스 개봉] 하세가와 1/72 스케일 마크로스 제로 VF-0A/S Battroid

by 둥지나무 2020. 1. 19.

안녕하세요?둥지나무입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프라모델은 하세가와에서 생산한 1/72 스케일 마크로스 제로 VF-A/S 배틀로이드 입니다. 보통 마크로스에서 등장하는 가변형 전투기들을 통칭해서 <발키리>라고 부르는데 첫 방영에 등장한 가변 전투기가 워낙 인상적이어서 그렇게 부르긴 합니다만 각각의 모델마다 명칭이 다릅니다.
 

 
여기 이 모델은 애니메이션에서는 < 피닉스 ( Phoenix ) >라고 부르는 <발키리>의 선행 모델입니다.
 
메카닉을 좋아하시는 분들을 위해 이 모델에 관련된 설정을 나무위키에서 찾아 링크해두었으니 한번 읽어보시는 것도 재미있습니다.  
https://namu.wiki/w/VF-0

 

무언가 변하고 합체하는 로봇은 여러 애니메이션에서 많이 나왔지만 마크로스 시리즈만큼 현실감있게 변형하는 것은 처음이라고 할 수 있죠 .
 
애니메이션에서 보면 상당히 빠르게 변신을 해서 뭐가뭔지 정확히 알아보기 힘든데 가변 로봇에게 변신 중의 공격은 치명적일 수 있기 때문이지 않을까 합니다 . < 변신 중에 공격하지 않는 매너 좋은 적 >이라는 우스개 소리가 있는데 마크로스는 그런거 없습니다. ㅠ,.ㅠ 
  

 
완성한 형태의 모형 사진이 있습니다 .
 
아시다시피 하세가와 모형은 조립의 방식이 반다이와는 많이 다릅니다. 도색은 기본이고 접합선 수정과 접착제 사용도 상당히 많으니 알아두면 좋구요 . 가볍게 만들기엔 접근성이 떨어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 ( 예전엔 모두 이런 모형이었습니다 . 반다이가 특이한 것입니다 . )
 

 
모형관련 설명입니다 . ( 번역을 하면서 개인적인 설명을 약간 덧붙여 의역하겠습니다.)
 
두 종류의 두부 파츠를 통해 배틀로이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로이포커가 탑승하는 대장기인 S형과 일반병이 사용하는 A형입니다. )주익을 좌우로 전개 가능하고 다리 ... 정확히는 종아리 측부에 페스트팩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 다리의 어두운 회색부위로 장착형과 장착하지 않은 형태로 선택하여 제작할 수 있습니다. )폴리캡을 다수 사용한 풀가동 프라모델입니다 . ( 전투기로 변형은 되지 않습니다. ) 손가락이 움직이기 때문에 건포트를 잡을 수 있습니다 . ( 반다이에서는 놀랍지 않지만 하세가와에서는 놀라운 일입니다 !! )
 
조립하기 전에 조립 설명서의 주의 사항을 반드시 읽어 주세요 . 12세 이하의 분이 조립할 때에는 보호자도 읽어주십시요 . 사진은 완성품을 도색한 것입니다 . 그리고 모형회사 하세가와 로고 .
 

 
측면 ...
 
박스아트는 마크로스 시리즈를 거의 전담 하다시피하시고 계시는 < 텐진 히데타카 >님이 그려주셨고요 . 다리에 페스트팩을 장착하는 건 이 병기가 열핵융합엔진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 사용중인 제트 추진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열핵융합 엔진은 소량의 핵반응물질만 있으면 되지만  제트추진방식을 쓰면 연료가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추가연료탱크가 필요합니다 .그런 이유로 소형화 된 핵융합엔진을 쓰는 VF-1 발키리보다 VF-0 피닉스가 대형기체가 될 수 밖에 없었다고 합니다. 
 

 
이 키트는 한 세트분의 조립 파츠가 들어가있습니다 . 
 
접착제는 들어있지 않으니 따로 구입해주세요 . 그리고 모형회사 하세가와의 일본 주소입니다.
 

 
세계관 설명이네요 . 부족하지만 최선을 다해 번역해 보겠습니다. 
 
1999년 추락한 이성인의 전투함 통칭 ASS-1에서 얻은 오버테크놀로지를 집어넣어 개발한 가변전투기 VF-0는 , 전투기형의 <파이터> , 호버링 성능이 우수한 < 가워크 > , 지상에서의 백병전용 < 베틀로이드 >의 3가지 형태의 가변으로 모든 전투국면에 대응하는 것이 가능한 기체가 되었다. VF시리즈의 본래 개발 컨셉은 거대한 고기동 인간형 우주병기이다 . 신장 10m 전후의 이성인과의 전투를 상정시,적 전투함내에도 자유롭게 행동이 가능하고 해병대적 활동도 염두에 두어야했기에 , 말하자면 < 비행기형에 변형이 가능한 로봇형 병기 >로의 개발이 목적이었다 .
 
그러나 ASS-1에 탑재되어있던 이성인의 병기군의 분석으로 , VF시리즈에도  고도의 공중전투능력이 요구되는 것으로 판명 . 주로 대기권내 전투에 있어 공기역학적 요구에 따라 , 재래식 전투기의 극한에 근접한 실루엣의 파이터 형태를 가지게 되었다. 지상전 병기로 배틀로이드 운용을 생각할 때 ,장갑강화가 과제이지만 , 파이터 시 잉여 엔진 출력을 에너지 변환장갑으로 돌림으로서 해결하였다 .
 
VF-0는 지휘관용의 S형 , 단좌의 A형 , 복좌의 B형 , 델타익의 D형의 바리에이션이 있다 . A형과 S형의 설계상의 차이는 레이저 총기가 몇 문인가 하는 점 , 편대지휘 시스템이 탑재되어있는 점으로 볼 수 있다. A형은 일반 배틀로이드용으로 20여기가 생산되지만 , 반통합동맹과의 전투로 그 수의 절반 이하까지 줄어든 것으로 보인다 . 사실상 , 배틀로이드 형태도 포함한 VF-0의 가변 시스템의 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하는 것이 가능했던 것은 지휘관인 로이 포커 뿐이었다 . VF-0에서 얻어진 테크놀로지와 실전 데이터는 VF-1으로 계승되어 , 본격적인 가변전투기의 시대로 돌입한다 .
   
====================================
 
넵 ... 오늘도 신나는 일본어 공부입니다 . 의역이 조금 있었는데 이쁘게 봐주시고요 ... 서기 1999년에 이성인의 우주선이 추락한 평행우주 세계관으로 설정이 변경되었습니다 . ( 추락을 하지 않았죠 . 하지만 다른 시간대에서는 추락을 했을지도 ... 양자역학 ... 아시죠? 다중세계 이론 ... 으로 커버 중입니다 ㅠ,.ㅠ )
 

 
오늘도 서론이 길었네요 . 그럼 이제 박스를 열어 보겠습니다.
 

 
보통 장기간의 보관을 위해 비닐 포장지를 벗기지 않습니다만 ,
 
이것은 조립을 생각에두고 있었기에 포장을 벗겨내고 중성세제로 한번 세척을 했습니다 . 도색을 염두에 둔 가조립을 위한 것인데 현재 개인사정이 허락하지 않아서 이렇게 <박스 개봉기>를 쓰고 있습니다 . ( 가조립 대기 순번 첫번째입니다 . 시간이 생겨 조립하면 게시글 작성해 올리겠습니다 . 죄송합니다 ㅠ,.ㅠ )
 
보이는 파츠는 머리에 해당 되는 부위와 수평 꼬리 날개 ... 머리와 어깨로 이어지는 ... 인간으로 치면 승모근에 해당되는 파츠와 헤드라이트입니다.   
 

 
검은 색 부품은 관절을 구성하는 폴리캡과 발이 되는 노즐 ...
 
그리고 흰색 파츠는 어깨 ... 다리 관절 ... 파츠 일부이고요 .
 

 
클리어 부품과 역시 발이 되는 노즐 ... 그리고 페스트팩이라고 불리우는 추가 연료 탱크입니다 .
 

 
클리어 부품을 보다가 깜짝 놀랐는데
 
무의식적으로 캐노피 ( 조종석을 덮는 물방울 모양의 유리 )를 찾고 있었습니다 . 전투기하면 모형회사 하세가와가 유명하고 하세가와에서 나오는 마크로스 시리즈들은 변형이 불가능한 파이터(전투기) 고정형으로 나오기 때문에 로봇형인 배틀로이드에서 캐노피를 찾는 실수를 ... ( 이 모형은 변형이 되지 않는 로봇형태 고정입니다. )
 

 
총기인 건포드와 움직이는 것이 가능하다는 손가락입니다.
 
반다이 프라모델을 기준으로 보면 이미 30여년 전에 사용되던 기술이지만 하세가와는 로봇 모형 전문회사가 아닙니다. 왠지 조금 웃기면서도 귀엽다는 생각도 들고 조립해서 만들어 놓으면 초창기 반다이 제품이나 RG건프라처럼 고정성에 문제가 있지 않을까 우려도 됩니다 . ( 정말 ... 시간만 허락한다면 만들어보고 싶습니다 ... ㅠ,.ㅠ )
 

 
오른쪽의 위쪽 파츠가 A형 배틀로이드의 머리고 ...
 
보디가 되는 전투기의 기수부분과 접어진 수직 꼬리날개와 가변 주익이네요 .
 

 
보디 부위와 팔뚝으로 보이고요 ...
 

 
그리고 다리 부위입니다.
 
모형을 구성하는 것은 이것이 전부인데 반다이 프라모델처럼 스냅타이드 조립 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가조립을 해도 접착제를 바르지 않는다면 마스킹 테이프를 붙여서 고정해야 하겠지요 ?
 

 
조립 설명서입니다.
 
실제로 존재한다면 있었을 법한 스펙들이 적혀 있고요 ... 그 외의 내용은 위의 박스에 적혀있던 세계관 설명과 동일한 내용입니다.
 

 
 
다음 장을 넘기면 
 
조립시 주의 사항과 데칼 사용법 ... 그리고 모형 제작에 사용되는 일반적인 기호표기와 각 파츠를 구성하는 런너 ... 그리고 도색에 필요한 색상 가이드가 있습니다 . 파츠를 분실했을 경우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안내와 비용에 대해 적혀있는데 아무래도 국내에서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모형 조립에 관한 설명서입니다.
 
전체적인 난이도는 VF-1보단 높은 것으로 보입니다 . 조립의 편의성 부분은 크게 개선된 것이 없고 전체적으로 VF-1보다 디테일이 많이 높아졌기 때문에 섬세한 부품이 많아졌습니다 . 조립감보다는 디테일에 중점을 둔 것으로 보이는 데 설명서 상으로 대충 보아도 접합선 수정이 상당히 까다로울 것 같습니다. 
 

 
도색과 습식 데칼 안내도입니다 . 
 
도색에 따라 부분 파츠 교환으로 로이 포커의 S형과 항공모함 아스카 탑재형인 A형으로 선택 가능합니다. 마크로스 시리즈의 특징이라면 특징인데 꼭 주역기가 아니고 대량 생산의 일반기라도 상당히 매력이 있습니다 . ( 선택 장애 ... )  
 

 
평균 정도 수준의 데칼 ... ( 건담으로 치면 Ver . Ka 정도 되겠죠 ? )
 

 
모형 회사 하세가와에서 제공하는 이미지입니다.
 

 
헤드 파츠는 '로이 포거'가 탑승하는 리더 형인 S 타입과 일반기인 A타입 중에 하나를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가조립 이미지를 촬영한 유튜버가 올린 동영상입니다 .
 
바로 옆에 VF-1 발키리를 두었는데 크기가 비슷한 것은 VF-1이 1/72스케일의 모형이 아니고 1/60 스케일의 야마토 제품(아마도 ... )이기 때문입니다. 프라모델은 아니고 3단변형 가능 완제품으로 알고 있는 데 맞는지 모르겠네요 ?.
 

 
모형 동영상입니다. 
 
접합선 수정없이 단순 조립 ... 부분 도색을 하고 먹선을 넣은 후에 습식 데칼만 붙인 것으로 보입니다 . 데칼도 그렇게 깔끔하게 들어간 것이 아니어서 여기저기 뜯겨나가고 심지어 하얗게 뜬 부분도 있습니다만 접합선 부분만 어떻게 안보인다고 생각하면 꽤 꽤 괜찮은 디테일입니다 .
 


양산형인 A형의 제작 과정 유튜브 동영상입니다.
 
S형과는 헤드와 색상이 조금 다른데 조립과 도색을 완료하시면 대충 이런 모습이 된다고 생각하시면 쉽겠습니다. 오늘 저와 함께 하세가와 1/72 스케일 VF-0 마크로스 제로 배틀로이드에 대해서 알아 보셨습니다 . 장문의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이상 둥지나무였습니다 . 항상 행복하세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