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형/클래식 AUTO

[박스 개봉] 에어픽스 1/32 스케일 1910 B Type Omnibus

by 둥지나무 2019. 6. 29.

안녕하세요?둥지나무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프라모델은 영국의 < 에어픽스 >라는 모형회사에서 발매한 1/32 스케일 <B타입 옴니버스>입니다. 영국이라고하면 가장 대표적인 것 중에 하나가 바로 이 이층버스이죠? 그래서 모형을 하나 가지고 싶었는데 때마침 눈에 들어와서 수집하게 되었습니다.


이 버스는 1910년 영국의 런던에 도입된 2층버스로 London General Omnibus Company 줄여서 LGOC라는 회사의 제품으로 최초로 대량생산된 버스라고 합니다 . 34인승이며 1911년에 승객을 태우기 시작했고 1913년까지 총 2500대 정도가 생산되었다고 합니다. 


B형 모델은 LGOC의 수석 엔지니어인 FrankSearle에 의해 설계되었으며 나무 틀과 강철 바퀴, 웜 드라이브와 체인 기어 박스를 가지고 있었다고 합니다. 속도는 대략 시속 16마일(26km)이지만 조건이 좋다면 시간당 30–35마일(48–56km/h)에 도달할 수 있었다고 하네요 .


세계 제 1차대전 기간동안에는 총 900대의 버스가 군대를 전선으로 옮기는 데 사용되었는데 아랫층의 유리창이 탑승한 병사들의 소총과 군장으로 인해 쉽게 깨어지자 유리창을 제거하고 판자로 교체했다고 합니다.


총 24명의 보병을 태울 수 있었고 전쟁이 끝날 때까지 병사들을 운송하는 데 사용되었으며 버킹검 궁에서 영국의 국왕 조지 5세가 탑승, 국왕이 탑승한 최초의 버스가 되었다고 합니다.



사실 영국의 2층버스하면 어린시절 보았던 1970년 영국의 BBC드라마  <The Double Deckers>가 있는데요 . 국내에서도 <개구장이 천재들>이라는 제목으로 방영해  꽤 인기가 있었습니다. 여기에 등장하는 주인공들이 비밀기지로 삼고 있는 것이 고철처리장에 있는 <이층버스>이지요 .


위의 동영상이 바로 그 드라마의 오프닝입니다. ^^


자아 ... 다시 모형 이야기로 돌아와서 ... 박스를 뒤집어보면 모형 회사라고 하기엔 다소 화려하게 디자인된 회사 소개 내용을 볼 수 입니다 .


짜잔 ~~ 드디어 박스 개봉 ~~ !!


당황스럽게도 모든 모형 파츠가 하나의 밀폐식 비밀 포장지에 들어가 있습니다. 심지어 우리가 흔히 잘 알고 있는 인젝션 키트의 런너가 아니라서 다소 신기하기도 합니다.모형의 파츠를 직접 만져보면 딱딱한 재질이라기 보다 약간은 부드러운 촉감입니다.


플라스틱을 금형에 넣어 사출할 때 생기는 즈느러미(삐져나옴)가 많이 있네요 . 만들때 신경써서 잘 다듬어야 겠습니다.


뒤집어보았습니다.모형회사의 홈페이지에 방문도 해보고 인터넷 검색도 해보니 판매되기 시작한지 상당히 오래된 모형이더군요.금형이 오래되면 이런 지느러미가 많이 생기는데 최근에는 기술의 발전으로 거의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그것말고는 대체로 아주 양호한 모형입니다.


1910년 당시의 광고판을 재현한 데칼입니다. 짜임새가 있고 독특한 디자인이 매력적입니다.


이것은 모형회사에 서비스 받을 수 있는 안내장이구요 ...


설명서 표지입니다.여러나라의 언어로 적혀있는데 아시아 지역의 언어는 없습니다.


다음장을 넘기시면 역시 여러나라의 언어로 안내가 있구요 ... (주로 유럽 지역 같습니다. ) 


모형의 조립안내입니다.


대충이런 분위기로 조립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습식데칼 접착안내와 부속 피규어 및 모형의 도색안내입니다. 색상의 번호는 적혀있는데 어느 나라의 모형용 도료 번호인지 모르겠네요 . 눈짐작으로 비슷한 색상을 찾아서 도색해야 할 것 같습니다.


현재 박물관에 전시 중이거나 개인 소장자의 차량입니다. 모형회사의 사이트를 방문해서 완성 모형의 사진자료를 구하려 했으나 자료가 없어서 이것으로 대신하겠습니다 ( 죄송합니다 ㅠ,.ㅠ )


모형이 아닌 실물이다보니 디테일은 더 훌륭합니다.


나중에 이 사진들을 참고로 모형을 만들어야겠습니다.


아이들이 잡고 눌러보는 것이 아마도 <클락션>으로 보이는데 요즘 차량에서는 볼 수 없는 형태네요. 마치 자전거의 것 같습니다 .


1910년이면 지금부터 100년도 더 된 제품인데 아직도 운행이 가능하다니 놀랍니다.


예날 모습 그대로 깨끗하게 관리된 모습입니다.그당시를 완벽하게 재현했는지 차량에 부착된 광고판도 먼지 하나 없어 보이네요 . 대단 ...



모형자체가 흔한 제품이 아니다보니 사진 자료나 동영상을 찾는데 어려움이 많았습니다.모형의 제작과정을 대리체험해 볼 수 있는 동영상을 링크하고 싶었지만 ... 이 역시 찾기가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실제 운행중인 버스의 동영상을 첨부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어쩌면 이쪽이 더 흥미로울지도 모르겠습니다. 동영상을 감상하시면서 서기 1910년으로 시간여행을 떠나보시는 것은 어떠신지요?


자 ...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장문의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상 둥지나무였습니다. 행복하세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