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형/마크로스 시리즈

[박스 개봉] 하세가와 1/72 스케일 마크로스 제로 VF-0C VMFAT-203 Hawks 한정 생산판

by 둥지나무 2021. 2. 25.

 

안녕하세요? 둥지 나무입니다.

 

오늘 소개할 프라모델은 하세가와 1/72 스케일 마크로스 제로 < VF-0C VMFAT-203 호크스 한정 생산판 >입니다. 이 모형은 기억이 정확하다면 애니메이션에서 등장한 것은 아니고 실전 배치를 위한 일종의 테스트 기체로 소량 생산되었다는 설정을 가지고 있는 모형입니다.

 

모형의 기본이 되는 베이스는

 

애니메이션 마크로스 제로에 등장했던 VF-0 피닉스 가변 전투기로 주인공인 '쿠도 신'이 사용하던 VF-0D 복좌형 델타익 피닉스와 유사한 계열의 것으로 VF-0D가 훈련을 위해 복좌형으로 만들어졌다면 이번 소개 모형은 1명의 파일럿이 탑승하는 단좌형이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VF-0C VMAT-203 "Hawks" 

한 번 개발이 지연된 단좌의 델타익 타입인 VF-0C는 지구 통합 이전의 각국 군으로부터 인수되어 노후화되고 있는 해리어/시해리어를 일신하고 싶은 해병대인들의 강력한 요청에 의해 재차 개발이 승인되었다. 6대의 프로토 타입에 이어 12대의 개발 테스트기가 제작되어 기종 전환 부대인 VMFAT-203 "Hawks"에 배치되었다. 또, 이 중의 8대가 막 취역한 초대형 강습상륙함 다이달로스에 탑재되어 동함 최초의 항해에 동행해 실전에도 참가했다. 그러나 해병대가 최전선에서 운용하기에는 기체 관리가 지나치게 어렵다는 의견이 다수 있었고 곧 VF-1 발키리가 롤 아웃돼 결국 양산은 되지 않았고 실전부대에도 배치되지 않았다. 

※본 기체는 '마크로스 제로'에 등장한 VF-0D를 바탕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 이 키트에는 1세트 분의 조립 부품이 들어 있습니다. 접착제는 들어있지 않으므로 별도로 구입해 주십시오.

 

VF-OC VMAT-203 Hawks 

  한정 생산판  

☆ 조립 전에 조립 설명서의 주의사항을 반드시 읽어 주십시오.

 12세 이하가 조립할 때는 보호자도 읽어주세요.

 1:72

■ 모델 길이  271mm

■ 전폭 223mm  

■ 부품 파츠 127개

 

  Hasegawa 

 Hobby kits 

  특제 실크 스크린 인쇄 데칼 포함  

이것이 애니메이션 상에 등장했던 VF-0D 피닉스 복좌형 델타익 피닉스가 되겠습니다.

 

일반적인 VF-0 피닉스 기체와의 또 다른 차이점을 이야기하자면 엔진 인테이크 측면에 보조 날개의 일종인 카나드를 부착하고 있어서 기동성이 향상되었다는 것이 있겠습니다. 현용 전투기인 F-15나 F-14 같은 대형 전투기는 폭장량이 우수한 반면 기동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는데 아마도 그런 부분을 염두에 둔 디자인으로 보입니다.

 

 

[박스 개봉] 하세가와 1/72 스케일 마크로스 제로 VF-0D

안녕하세요? 둥지 나무입니다. 오늘 소개할 프라모델은 <하세가와 1/72 스케일 피닉스 VF-0D 마크로스 제로 >입니다. 애니메이션 '마크로스 제로'에 등장했던 기체로 한 명의 파일럿과 무장 관제사

yolga.tistory.com

소개 모형과 유사한 형태의 VF-0D 피닉스 가변 전투기 모형에 대한 소개글입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클릭 부탁드립니다 ^^;;;

 

 

그럼 이제 박스를 열어보겠습니다 ~ 좋구나 ~ 두둥 ~ 탁 ~!!

 

 

포장은 2개의 비닐봉지에 나누어 이루어져 있는데요, 무장과 추가 연료 탱크에 관련된 것 하나...

 

 

모형의 원형을 이루는 VF-0D 본체로 구성된 비닐 포장 하나... 이렇게 두 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사진으로 보시다시피 하나의 포장으로 이루어져 있어

 

파츠의 구성을 살펴볼 수 없는 것은 큰 아쉬움이라 하겠습니다. 물론 비닐 포장을 개방해서 보여드릴 수도 있습니다만 개인 사정으로 인해 언제 만들지 알 수 없는 상황이라 장기 보관을 해야 해서 최대한 원형 그대로 보전하고 있습니다. ( 이해 부탁드립니다... ㅠ,.ㅠ;;;; )

 

 

모형의 클리어 파츠 부품입니다. 왼쪽으로 보이는 것이 바로 조종석의 캐노피입니다.

 

 

데칼입니다.

 

하세가와의 마크로스 시리즈는 전체적으로 데칼이 좀 많은 편이긴 한데 이번 모형은 상당히 많네요. 반다이 건프라 모형의 Ver. Ka에 질리신 분이라면 이것을 보시고 마음의 정화를 얻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Ver. Ka만 데칼이 많은 건 아니였어...하고 위로 받으실 수도...?! ^^;;; )

 

 

설명서 표지입니다. 관련 설명은 위에서 보신 것과 같은 내용이라 생략하겠습니다. 

 

 

■ SPEC VF-0 C 형

 

I 전체 길이 I 18.69MI

I 중량 공허 중량 16473Kg I

엔진 I EGF-127 터포 팬 제트 개 91.08kN. AB시 148.9 kNx2 I

I 최대 속도 I M2.62 고도 11000m I

l 항속 거리 I 2400Km 후부 컨포멀 탱크 표준 장비 시 I

I 상승 한계 I 26500m I

l 고정 무장 I 마우라 사 레이저 기총 x1 I

I 표준 무장 I 하워드 GPU-9 35mm 개틀링 건 포트 x1 I

1:72 VF-OC "VMAT-203 호크스"

● 패키지의 사진 ·일러스트와 상품은 다소 다르므로 양해 바랍니다.

 

 

다음 장을 넘기면 본격적인 조립의 시작입니다.

 

조립 전에 주의하셔야 할 사항들에 대한 내용이 적혀있고요... 모형의 파츠를 구성하는 런너의 소개, 조립 도중 발생할 수 있는 파손 및 분실에 관련된 서비스 및 비용의 안내와 본격적인 조립의 시작입니다.

 

 

조종석... 즉 콕핏의 조립입니다.

 

만들어 보시면 아시겠지만 하세가와 마크로스 시리즈들은 도립과 도색을 동시 진행하셔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조합 부위와 도색 부위를 나누어 생각해야만 하고 필요에 따라서는 설명서의 순서와 자신이 기획한 순서가 다른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니 반드시 가조립을 먼저 진행하셔서 본인만의 계획표를 구상하셔야 만들기 편합니다 ^^:;;

 

 

이것은 하세가와 모형이 불편해서 하기보다

 

거의 대부분의 항공기 모형은 그런 식으로 진행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모형은 건프라와는 같은 완구 계열의 모형이라고 생각하시면 안 되고 밀리터리 전문 모형 혹은 전투기 모형을 조립한다고 생각하셔야 만들기 편합니다.

 

 

그러한 특성이 있기 때문에

 

마치 현재 실존하는 전투기를 직접 보고 만들고 있는 듯한 착각이 들 정도로 정교하고 섬세한 것이 하세가와 모형의 가장 큰 특징이다 장점입니다. 단점은... 만들기 어렵다는 것이 되겠죠...? ( 아마도 ~?!! )

 

 

변형하여 배틀 로이드가 되었을 때 머리가 되는 헤드는 A형 타입의 것으로 하나의 건포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배틀 로이드로 변형했음 때 다리가 되는 엔진룸입니다. 

 

설명서에 잘 나와있지만 인테이크부터 엔진 노즐까지 이어지는 다리의 중앙에 접합부위가 위치해 있어서 접합선의 수정이 필요합니다. 모형용 퍼티를 반드시 준비하시고 접합부의 수정을 위한 사포, 페널 라이너와 접착제를 구입해 두세요 ^^;;;

 

 

모형의 가장 큰 특징인 델타익의 날개와 각종 무장입니다.

 

델타익이란 우리가 흔히 잘 알고 있는 삼각형의 종이비행기와 같은 날개를 말하는데 양력이 좋아 쉽게 뜰 수 있는 반면 순간적인 기동과 같은 회전력이 좋지 않은 것이 단점입니다. 이번에 소개해 드리는 VF-0C 같은 경우 그러한 단점을 커버하기 위해 카나드라고 불리는 수평 보조 날개를 엔진의 인테이크 옆에 장착한 것이 특이점입니다 ^^;;;

 

 

보고 있으면 마음의 정화가 저절로 이루어지는 색상 안내와 습식 데칼 지정 번호입니다. ( 건프라 Ver. Ka은 어린이 장난이야 ~ ㅠ,.ㅠ;;; )

기체 상면 및, 주익 하면 탑재용 미사일 보드 부품 부속! 

  VMFAT-203 호크스  

 

한 번은 개발이 지연된 단좌의 델타 날개 타입, VF-OC는 지구 통합 이전의 각국 군으로부터 인계되어 노후화되고 있는 해리어/시해리어를 일신하고 싶은 해병대인들의 강력한 요청에 의해 재차 개발이 승인되었다. 

 

■ 부품 수 145점 ■ 18 VF-0D "마크로스 제로"와 같은 패키지 크기

 

 

항속거리가 긴 델타익 전투기답게 상당히 공격적인 무장을 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날개 아래에 보이는 진회색의 무장은 우리가 흔히 잘 알고 있는 추가 연료 탱크가 아니라 미사일 포트입니다. (아마도... 기억이 맞다면 말이죠... ^^;;; )

 

 

기체의 도장이 과한 듯하면서도 상당히 노골적인 색상을 띠는 것은 1980년대 미, 소 냉전 시대 당시 미군의 분위기를 그대로 담고 있는 것 같아 보입니다. 부담스러우면서도 대담한 양키 센스입니다 ^^;;;;

 

 

마치 꿀벌의 다리를 연상시키는 착륙용 렌딩기어... 양키 센스 가득합니다.^^;;;

 

 

호비쇼에 전시되었던 하세가와 1/72 스케일 마크로스 제로 < VF-0C VMFAT-203 호크스 한정 생산판 >입니다.

 

유튜브에서 찾은 동영상입니다.

 

제작하기 상당히 까다로운 모형인데 상당히 잘 만들었네요. 대단합니다 ^^;;;

 

게임 '마크로스 얼티메이트 프론티어'의 오프닝 영상입니다.

 

초대 발키리인 VF-1과 VF-25가 경쟁하는 구도로 짜여진 영상으로 발매 당시를 기준으로 마크로스 프론티어까지 다루고 있습니다. 애니메이션 마크로스 제로에서 보이던 색상이 화려한 하늘이 보이고 있으니 관심 있으신 분은 관람 부탁드리고요... 지금까지 하세가와 1/72 스케일 마크로스 제로 < VF-0C VMFAT-203 호크스 한정 생산판 >를 함께 보셨습니다. 어떻게 재미있으셨는지 모르겠네요. ^^;;;

 

이상 둥지 나무였습니다. 오늘도 행복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