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형/건담 유니버스

[박스 개봉] 반다이 HGUC( 1/144 스케일 ) MS-09F Dom Tropen

by 둥지나무 2020. 11. 23.

안녕하세요? 둥지 나무입니다.

오늘 소개할 프라모델은 '기동전사 건담 0083 : 스타더스트 메모리'에 등장했던 모빌슈트로 모형의 이름은 < HGUC MS-09F 돔 트로펜 >입니다. 애니메이션 '기동전사 0083'은 우주세기 건담 시리즈 중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시리즈 중 하나로 등장하는 모발슈트 하나하나가 모두 흠잡을 곳 없이 깔끔하게 잘 나온 것으로 마니아 사이에 알려져 있습니다.


그 디자인에 관련된 모형도 비교적 준수한 퀄리티로 나왔는데

판매를 시작한 지 상당히 오래됐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잘 팔리고 있는 모형 중 하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기동전사 건담 0083'이외에도 '기동전사 건담 UC'에도 등장하였는데 유니콘 버전의 HGUC모형은 클럽G...즉 웹 한정판으로 판매되고 있기 때문에 구하기도 어렵고 가격도 살짝 높은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소개하는 모형과의 차이라면 전체적으로 좀더 밝은 색으로 구성되어있고 유니콘 전용 부무장의 추가인데 특별하게 많은 차이를 보이거나 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반드시 유니콘 스타일을 고집하시기 않는다면 이쪽을 구매해 보시는 것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게임에 등장하는 돔 트로펜입니다.

거대한 하체와 허리 스커트를 자랑하는데 이것은 지상에서 이동할 때에 쓰는 호버링을 위한 장치입니다. 롤러를 이용하거나 무한궤도를 이용하는 쪽보다 이쪽이 훨씬 실용적이라고 생각하는 데 아무리 잘 설계된 기계장치라고 해도 일단 지면과 접촉하며 이동하면 마찰에 의한 저항이 발생해 부서지게 되어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장 합리적인 방법은 지면과의 마찰을 줄이는 것이고 아예 접촉을 하지 않을 수 있다면 더 좋죠.

호버링은 바로 지면에서 살짝 떠서 가는 방법으로 출력만 바쳐준다면 모빌슈트 같은 거대한 기기 덩어리를 쉽게 이동시킬 수 있다고 하겠습니다. 출력 문제는 열핵융합엔진을 쓰고 있기 때문에 충분하고 다만 인테이크... 즉 공기 흡입 장치가 특별히 보이지 않는 것이 단점이라고 하면 할 수 있겠습니다.

※ 사진의 완성품은 패키지용으로 도색되어 있습니다.

MS-09F DONTROPEN

PRINCIPALITY OF ZEON MASS PRODUCTIVE VALIANT TYPE MOBILE SUIT

■MS-09F 돔트로펜 샌드브라운

돔 트로펜은 MS-09 돔을 베이스로 아프리카 전선 등에 투입된 YMS- 090 돔 트로비컬 테스트 타입의 실전 투입으로 얻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열대지방, 특히 사막지대의 환경으로의 최적화를 목표로 재설계된 기체이다. 이 기체의 설계베이스가 된 MS-09F돔 흄프는 ZIMMAD(찌마드)사가 독자적으로 "돔"그 자체의 스펙향상을 목표로 개발한 기체로, 각부의 유닛화와 규격화가 철저하여 전선의 필요에 따라 종류를 생산할 수 있었다. ( 이하 생략... )

형식번호 : MS-09F(MS-09F/TROP) 전체 높이 : 18.5m 본체 중량 : 44.8t 전체비중량 : 79.0t 제너레이터 출력 : 1199kw 장갑재질 : 초경합금 스틸합금 무장 : 라켄텐 버즈 MPP-80 90mm 머신건 / 슈트롬 파우스트 / 히트 샤벨


라케텐 버즈 / MPP-80 90mm 머신 건 / 슈투룸 파우스트 / 백팩
모노아이(초록 눈)는 씰로 재현되어 있습니다.

MS-09F 「돔 트로펜 샌드 브라운」HG

OVA 「기동전사 건담 0083 스타더스트 메모리」및 극장 영화 「기동전사 건담 0083 지온의 잔광」에 등장하는 국지 전투용 모빌 슈트"MS-09F(MS-09F/TROP) 돔 트로펜"을, 카트키 하지메에 의해서 리뉴얼된 디자인을 기본으로 1/144 스케일로 리얼하게 3D화한 플라스틱 모델 조립 키트.

돔계의 기체의 특징인 중량감 넘치는 프로포션을 근거로 하면서, 세부 디테일에 가세해 사막전 사양의 칼라링에 이르기까지 리얼하게 재현.
각 관절부의 유연한 가동에 가세해 집게손가락이 움직이는 손목이나, 가동식 그립 채용의 라케텐 버즈에 의해, 극중의 전투 씬을 이미지화하는 액션 포즈를 취하게 하는 것이 가능.
■주무장 라케텐 버즈를 비롯해 허리 부분에 탈착 가능한 예비 탄창 및 슈트롬 파우스트 등의 장비를 세트.
■호일 씰과 상세한 설명서 포함.


그럼 이제 모형의 박스를 열어보겠습니다. 좋구나 ~ 두둥~ 탁 ~ !!


관절을 구성하는 연질 파츠와 허리의 밝은 브라운 사출 런너.


이쪽은 머리와 가슴 ... 그리고 종아리 .


이쪽은 발바닥과 손... 그리고 버니어 파츠.


팔뚝과 허벅지... 그리고 어깨 파츠로 보이네요.


허리 스커트와 발등 파츠로 보이고 ...


무장 파츠입니다.

덩치가 큰 만큼 HGUC 시리즈 치고는 부품 수가 많은 편인데 요즘은 이것보다 더 많은 파츠를 가진 HG시리즈도 많지만 판매 초창기만해도 이 정도면 상당히 많은 편에 속했습니다. 그런 이유로 건담 0083 HG시리즈 치고는 가격이 약간 비싼 편입니다. ( 물론 HGUC 덴드로비움에 비하면 뭐 ... 아주 저렴합니다 ^^;;' )


설명서 표지

모형 관련 번역문에 대하여...

안녕하세요? 둥지 나무입니다. 최근 며칠간 10여 개의 모형 관련 게시글을 통해 일본의 제품에 적혀있는 꽤 많은 일본어 문장을 번역해 왔습니다. 그런데 곰곰이 생각해보니 그것이 그리 좋은 방

yolga.tistory.com

설명서에 관련한 공지사항을 따로 작성했으니 ⬆︎⬆︎⬆︎⬆︎ 읽어보시고 이해 부탁드립니다 ㅠ,ㅠ.;;;


다음 장을 넘기면 돔 트로펜에 대한 설정 설명이 빼곡이 적혀 있습니다. 내용을 간추려 읽어보면 ...

MS-09F "DOMTROPEN"

"돔 트로펜"은, 원래 중력하용의 기체로 설계된 MS-09 돔을 베이스로 하여 열대 지방, 특히 사막 지대의 환경으로의 최적화를 목표로 재설계된 기체다. 아프리카 전선 등에 투입된 YMS-09D 돔 트로피컬 테스트 타입의 실전 투입으로 얻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공력 형상과 유지보수성, 발전성 등을 고려한 구조를 갖고 있다. 특히 미세먼지 대책으로 각부 열핵 제트호버의 인테크 필터를 개량한 유닛이 설계 단계부터 채택되었으며, 각부 구조는 처음부터 사막에 대응한 표면효과가 높은 형상을 가지고 있다.( 이하 생략 ... )


MMP-8090mm 머신건
공국군의 일반적인 MS용 화기. 그레네이드 런처를 장비할 수 있는 후기형도 존재한다.

슈트롬 파우스트
1년 전쟁 후기에 많이 사용되었던 일회용 로켓 런처. 자동 추적 장치 등은 없고, 이동하는 표적에 명중시키는 것은 매우 어렵지만, 휴대용의 무장으로서는 강력.

라켄트 버즈
릭 돔용으로 개발된 자이언트 버즈의 급탄 방식을 매거진 타입으로 변경한 개량형. '라케텐'은 독일어로 '로켓'.

히트 사벨
MS의 백병전용 무기. 사벨 부분이 백열화해 적의 기체를 용단한다. 발열 디바이스는 고효율로 에너지를 열로 바꾸지만, 소모가 심해 기본적으로 일회용.

호버 유닛
사막의 모래는 입자가 미세하기 때문에 통상의 돔계열의 유닛보다 효율적으로 표면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호버 유닛의 유효단위면적이 확대되고 있다.

백팩
내탄성과 생산효율 이상으로 유지관리 및 후속 버전업을 고려한 구조로 되어 있어, 오히려 나중의 연방계 MS와 흡사한 실루엣의 유닛이다.

더스트 필터
물리적인 필터 외에 전자유도나 원심분리기구 등이 내장되어 있어 크고 작은 이물질의 혼입을 막을 수 있다.

돔 트로펜 샌드브라운

MS-09F(MS-09F/TFOP) 돔 트로펜은 OVA 시리즈 기동전사 건담 0083 스타더스트 메모리 및 극장용 작품 기동전사 건담 0033 지온의 잔광에 등장한 양산 MS이다. U.C.0083년 10월 14일 아침, 건담 시작 2호기를 탈취한 가토 소령은 공국군 잔당의 잠수함 유콘에 탑승해 아프리카 방면으로 탈출. 이후 알비온도 아프리카로 향한다. 그해 10월 23일. 남아프리카의 다이아몬드 광산의 폐쇄된 갱도를 이용해 기지에 세워, 1년 전쟁 후에도 항전을 계속해 온 킴버러우트 기지 사령의 노이에시·빗터 소장은, 「별 부스러기 작전」에 자신의 희망과 지온 재흥을 맡기고, 최신예 MS를 다수 포함하고 있는 알비온 대와 싸운다.( 이하 생략... )

MS-09F DOMTROPEN [돔 트로펜 샌드 브라운]

디자인 웍스(컨셉 디자인:카토키 하지메)


"돔 트로펜 샌드 브라운"의 리뉴얼 디자인에 있어서는 "돔"계의 모빌 슈트에 공통되는 중량감 넘치는 프로보션의 재현을 토대로 사막 전투용으로 특화된 기체 각부의 장비와 컬러링의 재현이 중점 포인트라고 할 수 있다.


그 다음은 모형 조립시 주의 상항과 조립시 사용되는 파츠가 들어있는 런너의 안내 ... 파손되거나 분실된 모형의 파츠에 대한 서비스 안내와 비용이 적혀 있습니다. ( 일본의 내수용으로 한국에서는 특별한 의미가 없다고 할 수 있지요 ㅠ,.ㅠ;;; )

그리고 본격적인 모형 조립 안내...


대충 이런 식으로 조립된다고 보시면 되는데 특히 돔 트로펜은 2차대전 당시 독일군을 연상시키는 무기류들이 상당한 매력을 가진 모형이라고 하겠습니다.


마지막 장입니다.

도색을 하시는 분들을 위한 색상 안내가 적혀있습니다. 건프라에 왜 클리어 파츠가 아닌 플라스틱 막대기가 들어 있냐고 하실지도 모르는 데 설정상 처음부터 빔 샤벨을 쓰기 시작한 것은 연방의 시작형 모빌 슈트 건담으로 지온은 주로 히트 샤벨이라고 불리는 고온의 금속 쇠몽둥이(응?)를 썼습니다. ( 히트 토마호크를 시작으로해서 빔 샤벨로 진화되는 모습을 보입니다. )


모형회사 반다이에서 제공하는 사진입니다.( 이 제품이 출시될 당시까지만 해도 지금처럼 화려하고 많은 사진을 제공하지 않았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ㅠ,.ㅠ )

모형의 조립을 대리 체험해 볼 수 있는 동영상입니다. 쉽고 재미있게 만들 수 있는 모형 중에 하나입니다.

그리고 실력이 되시면 이런 도색도 가능합니다.

모형을 도색하신 유튜브는 상당한 상급 실력자로 보이니 영상의 제작 방식을 시도하시기보다 그냥 멋지구나 생각하시고 유튜브에 방문하셔서 '좋아요'와 '구독'눌러 주시기만해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 친분없습니다. 광고 아닙니다. 절대. 네버 ~ ) 지금까지 < HGUC MS-09F 돔 트로펜 >을 보셨습니다. 어떻게 재미 있으셨는지 모르겠네요.

이상 둥지나무였습니다. 항상 행복하세요 ~ !!